▲ 궐기에 참여한 한 충청도민이 세종시 수정안 반대 성명서 발표에 환호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 14일 서울역광장에는 충남 각 지역 도민이 모였다. ⓒ천지일보(뉴스천지)

▲ 궐기에 참여한 충남도의원들. ⓒ천지일보(뉴스천지)

세종시 원안 수정에 분노하며 충청지역에서 궐기하던 도민들이 서울역광장까지 상경했다.

‘세종시 원안사수를 위한 충청남도 이통장 결의대회’에서 충남도지부 송순동 대표는 “지난 11일 정부가 발표한 세종시 수정안은 원안보다 못한 계획안”이라며 “수정안 전면거부와 원안사수를 고수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송 대표는 수정안 발표 후 각 지방에서 역차별 논란이 일고 있다는 점, 국민 여론이 원안 찬성 쪽으로 더 기울었다는 점을 들어 원안 수정을 적극적으로 반대했고, 건설특별법을 무력화시키기 위해 민주당·자유선진당·친박연대의 동의를 이끌어 내야 하는 등 정부가 넘어야 할 산은 한둘이 아니라고 분석했다.

한편, 정부는 11일 세종시 발전안을 발표하면서 세종시를 교육, 과학 행복도시로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330만 평방미터에 달하는 거점지역에 세계 첨단의 중이온 가속기, 기초과학연구원, 융복합 연구대학원 중심의 국제과학 기술원 등을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이미 삼성·한화·웅진·롯데·SSF 같은 국내외 굴지의 기업이 입주에 환영의사를 나타냈다.

대학단지는 고려대학교와 KAIST가 들어설 예정이며, 정부는 기초과학과 융·복합기술, 바이오메디컬 분야의 중심 대학원과 관련 시설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연대 측은 성명서를 통해 “정부가 국민을 선동하기 위해 여론을 조작하고, 주민들 사이를 이간질하고 있다”며 “이명박 정부는 최소 1년 전부터 백지화를 준비하고, 서울시장 당시 군대를 동원해 막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는 얘기도 나돌고 있다”고 언급했다.

연기군 이장단협의회 홍성용 회장은 “대통령 자신이 2006년 공략으로 내건 내용조차 지키지 않으면 정책에 대한 신뢰도 무너진다”며 “수정안을 물릴 생각이 없다면 대통령도 물러나야 한다”고 원색적으로 비난했다.

행정도시 사수대책위원회 측은 “서울, 경기 사람들이 더 이상 충청도 사람을 이용하지 않게 이번 선거에서 물갈이 하자”며 “정부가 수정안 추진을 계속할 경우 국민적 재앙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