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사업 가장한 상장사 수두룩
작년 7건 적발, 현재 13건 조사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이차전지, AI 등 미래 유망 산업을 내세워 투자자들을 유인한 뒤 실제로는 사업을 추진하지 않은 상장사들이 대거 적발됐다. 금융당국은 무자본 인수합병(M&A) 세력 등 주가 조작꾼들의 개입 정황을 포착하고 이를 집중 조사하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신규사업을 가장한 불공정거래를 집중 점검한 결과 7건의 불공정거래 행위를 적발하고 13건을 조사 중이라고 18일 밝혔다. 조치가 완료된 7건 중 5건은 검찰에 고발·통보했고 2건은 패스트트랙을 통해 검찰에 이첩했다.

당국은 상장기업 대주주·경영진이 인기 테마사업에 신규 진출한다고 발표해 투자자들을 꼬드기고 주가를 띄운 뒤 보유주식을 고가에 팔아치운 다음, 실제 사업은 추진하지 않는 사례가 비일비재한 것으로 본다. 가령 코로나19 당시엔 마스크, 진단키트, 치료제 등 관련 사업, 최근엔 이차전지, AI, 빅데이터 등 미래 과학 테마사업 등이 부각됐으나 결국은 이러한 기업 대부분이 투자자를 속인 뒤 상장폐지나 매매 정지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적발된 7건 중 3건은 무자본 M&A 세력의 경영권 인수 과정 혹은 인수 직후 불공정거래 행위가 발생하는 등 불공정거래가 세력의 경영권 인수와도 관련이 크다는 게 금감원 설명이다. 현재 조사 중인 13건 중 7건도 불공정거래 행위 직후 최대주주가 변경된 것으로 확인되면서 무자본 M&A 세력의 연루 가능성을 열어 두고 있다. 금감원은 신규사업 불공정거래 행위를 올해 중점 조사 대상으로 선정해 감시하고, 해외 금융당국과 식약처, 관세청 등 국내·외 관계기관들과도 공조한다는 방침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주주·기업 가치보다 사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주가 조작꾼들의 전형적인 주가 부양 수법 중 하나이자 자본시장 투명성과 신뢰도를 저해하는 중대 위법행위”라며 “주가 조작 세력에 대해서는 끝까지 추적·조사해 엄정한 조치를 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