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특가데이. (제공: 위메프)
푸드특가데이. (제공: 위메프)

[천지일보=황해연 기자] 27일 이커머스 업계 소식을 전한다.

◆집밥 수요 증가… 위메프, 신선식품 등 최대 41% 할인

고물가에 신선식품 구매가 54% 증가하며 집밥 수요가 늘고 있는 가운데 위메프가 오는 31일까지 식품 특가 행사를 펼친다. 인기 브랜드 식품부터 제철 신선식품, 밀키트 등 다양한 먹거리를 최대 41% 할인 판매하며 부담 덜기에 나선다.

고물가에 집밥이 인기다. 최근(1~25일) 위메프 신선식품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54% 늘었다. 이중 돼지고기와 소고기 등을 포함한 정육·계란 카테고리는 273% 급증했다. 주방용품인 프라이팬과 밥솥도 각 97%, 29% 상승하며 집에서 직접 조리하는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위메프는 특가 행사를 개최하고 먹거리 부담 경감에 힘쓴다. 먼저 오는 28일 단 하루 진행되는 연말결산 ‘푸드특가데이’에서 베스트 상품이 엄선돼 최대 41% 할인가에 전한다.

대표 상품으로는 ▲목우촌 생쪽갈비(9500원~) ▲유혜광 수제돈까스(1만 6080원~) ▲스위스 린트 초콜릿(8550원~) ▲구이요 소곱창(4980원~) ▲군산 엄마손 칼국수(5팩, 6500원) 등 특별한 날에 어울리는 고품질 먹거리들이다.

혜택도 다채롭다. 먼저 ‘20% 포인트 페이백’ 사전행사다. 오는 28일 열리는 푸드특가데이 기획전에서 3만원 이상 구매 시 결제금액의 20%를(최대 3만원까지) 위메프 포인트로 돌려주는 행사로 오늘 자정까지 이벤트 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행사 당일에는 경품 추첨 이벤트와 함께 총 900명에게 25% 선착순쿠폰(자정, 오전 10시, 오후 7시)도 전한다.

연말 식탁을 풍요롭게 해줄 신선식품과 간편식품도 특가다. 이달 말까지 ‘12월 제철음식’ 기획전이 운영되고 우수 신선상품이 합리적인 가격에 소개된다. ▲해탕 구룡포 꽁치과메기 야채세트 ▲서귀포농원 고당도 감귤 ▲대천해 손질 통오징어 등이 주요 상품으로 꼽힌다.

▲프레시지 사천식 마라탕 ▲안용준 서울 추어탕 ▲빕스 오리지널 폭립 등 집에서도 일품요리를 손쉽게 즐길 수 있도록 가성비 밀키트도 간편식 전용관에서 오는 31일까지 특가 판매된다.

박진석 위메프 식품유아동실장은 “이번 행사로 합리적인 가격에 연말 모임 분위기를 북돋아 줄 메뉴와 겨울 제철 상품을 다채롭게 전하니 특별한 연말 식사 즐기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고물가 속 고객 장바구니 부담을 낮추기 위한 실속형 먹거리 상품과 행사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쏘카 제휴 할인 프로모션. (제공: G마켓)
쏘카 제휴 할인 프로모션. (제공: G마켓)

◆“100원에 반값”… G마켓, 쏘카 제휴 할인 프로모션

G마켓이 오는 31일까지 ‘쏘카와 G마켓이 함께하는 연말연시 이벤트’를 열고 쏘카 쿠폰팩 100원딜을 단독으로 진행한다. 연말 연휴를 맞아 차량 렌트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이번 제휴 프로모션을 기획했다.

먼저 2만명 선착순 대상으로 ‘쏘카 연말연시 1+1 쿠폰팩’ 100원딜이 진행된다. 오는 2024년 1월 1일까지 사용 가능한 ‘쏘카 대여료 50% 할인쿠폰’과 1월 2~15일 사용 가능한 ‘쏘카 24시간 대여료 9900원’ 쿠폰 총 2장을 단돈 1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경형, 준중형, 엔트리 SUV, 소형 SUV 차종 대여 전용 쿠폰으로, ID당 1회 구매 가능하다. 50% 할인 쿠폰은 주중과 주말 최소 6시간 대여 시, 9900원 쿠폰은 4~24시간 대여 시 사용 가능하다.

일례로 올뉴아반떼 차량을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까지(11시간) 대여할 경우 ‘50% 대여료 할인쿠폰’이 적용돼 7만원대에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디올뉴코나를 내달 6일 오후 1시부터 익일 오후 1시(24시간)까지 이용 시 ‘대여료 9900원 쿠폰’을 적용하면 4만 1990원에 이용할 수 있다.

주행료와 보험료를 모두 더해도 77% 할인된 가격에 이용하는 셈이다. 금액은 이용 시점 및 장소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

멤버십 ‘신세계유니버스클럽’ 회원 전용 추가 혜택도 선보인다. ‘쏘카 제주여행 1+1 쿠폰팩’이 100원에 판매된다. 제주지역 전용 ‘쏘카 2일 대여료 1만 9800원’ 쿠폰과 ‘쏘카 3일 대여료 2만 9700원’ 쿠폰이다.

2일권 쿠폰은 제주공항 쏘카존에서 차량을 2일 동안 1만 9800원에 대여할 수 있으며 3일권 쿠폰을 사용하면 3일 동안의 대여료를 2만 9700원만 내면 된다. 두 가지 쿠폰 모두 내년 2월 28일까지 사용 가능하다.

쿠폰팩은 구입 후 G마켓 ‘나의 쇼핑정보’ 내 ‘선물함(e쿠폰함)’에서 쿠폰 번호를 확인해 복사해 쏘카 앱에 등록하면 된다. 모든 쿠폰 등록기한은 오는 31일까지다.

클럽 전용 경품 이벤트도 준비됐다. ‘쏘카 제주여행 1+1 쿠폰팩’ 구매 고객 중 4명을 추첨해 ‘제주 더 그랜드 섬오름 1박 숙박권(패밀리 더블룸)’이 증정된다. 숙박일은 내년 1월 16일 지정이며 당첨자는 내달 3일 G마켓 공지사항 게시판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이 외에도 차량 대여 시 언제든 사용할 수 있는 쏘카 모바일 상품권도 판매된다. 상품권은 2만원, 3만원, 5만원, 10만원 총 4종이다.

최진영 G마켓 제휴마케팅팀 매니저는 “연말연시를 맞아 데이트, 여행 등으로 이동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쏘카와 함께 100원딜 단독 제휴 프로모션을 준비했다”며 “쏘카 쿠폰팩을 파격적인 가격에 선보이고 제주도 호텔 숙박권 경품 이벤트까지 마련한 만큼 고객들의 만족도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K패션’ 특별 라방. (제공: 티몬)
‘K패션’ 특별 라방. (제공: 티몬)

◆티몬, 한국패션산업협회와 큐텐 싱가포르서 ‘K패션’ 특별 라방 개최

티몬이 한국패션산업협회와 국내 유망패션 브랜드들의 글로벌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한다. 큐텐(Qoo10) 싱가포르 플랫폼과 연계한 현지 라이브 방송부터 마케팅, 물류 등 원스톱 지원하며 동반성장을 강화한다는 목표다.

동남아시아 내 K패션의 인기가 높아지는 가운데 티몬이 한국패션산업협회와 손잡고 K패션 브랜드들의 해외 판로개척을 지원한다.

먼저 오는 28일 싱가포르 현지시간으로 오후 1시부터 60분 동안 큐텐(Qoo10) 싱가포르 플랫폼에서 라이브 방송이 열린다. 국내 유망패션 디자이너 브랜드 3개사를 만나볼 수 있는 자리로 ▲‘블루블러드어패럴’의 캐주얼 브랜드 ‘덕다이브(DUCKDIVE)’ ▲‘커스텀컴퍼니’의 남성복 브랜드 ‘커스텀어스(CUSTOMUS)’ ▲‘줄리앤데이지’의 여성복 브랜드 ‘줄리앤데이지(Julianne Daisy)’ 등이 함께한다.

대표 상품으로는 ▲‘덕다이브’ 오프로드 메쉬 롱슬리브(9만원대~) ▲‘커스텀어스’ 서클 로고 유니 스웨트 셔츠(5만원대~)와 어깨배색 후드 트레이닝 점퍼(17만원대~) ▲‘줄리앤데이지’ 레이지 버니 디지털 프린팅 티셔츠(2만원대~)와 리넨 가디건 세트(6만원대~) 등 7종이 엄선됐다.

라방 기념 특별가는 물론 무료 배송에 최대 30 싱가포르 달러까지 가능한 할인쿠폰 혜택 등을 전한다. 또 방송에는 싱가포르 인기 쇼호스트들이 나서 생생한 상품 소개는 물론 스타일링 꿀팁까지 전수하며 현지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이 외에도 티몬은 국내 패션 브랜드들의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을 위해 큐텐(Qoo10) 싱가포르 플랫폼과 연계해 다각도의 지원 활동을 펼친다. 라이브 방송 제작 및 송출을 비롯해 ▲상세 페이지 제작 ▲전용 기획전 ▲배너 광고 및 앱 푸시 ▲할인 쿠폰 ▲현지 맞춤 바이럴 마케팅 ▲물류 비용 지원에 이르기까지 실질적 도움을 전하며 상생과 동반 성장을 이어갈 계획이다.

정해영 티몬 대외협력실장은 “최근 K패션의 인기를 반영해 유망 패션 디자이너들이 전개하는 브랜드들을 해외에 직접 선보일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티몬의 이커머스 노하우를 기반으로 우수 파트너사들이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무대에서도 입지를 넓혀갈 수 있도록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협업은 한국패션산업협회가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원으로 추진 중인 섬유패션활성화기반마련사업 내 ‘글로벌 브랜드 육성 사업’의 일환이다.

2023년 동반성장 성과 인포그래픽. (제공: SSG닷컴)
2023년 동반성장 성과 인포그래픽. (제공: SSG닷컴)

◆SSG닷컴, 셀러 지원 및 지자체 협업 확대… 신규셀러 전년比 35%↑

SSG닷컴이 올 한 해 입점 셀러에게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고 정부, 지방자치단체(지자체)와의 협업을 확대하며 동반성장 플랫폼 생태계 형성에 힘쓴 것으로 나타났다.

SSG닷컴은 셀러 성장 프로그램 운영 및 지자체 지원사업 참여 확대 등으로 나타난 연간 동반 성장 성과를 이날 공개했다.

올 쓱닷컴 신규 셀러수는 다양한 프로그램 및 지원에 힘입어 전년 대비 35% 늘었다. 성장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한 셀러 수도 약 1700개사를 돌파했으며 참여 셀러 평균 매출은 비참여 셀러보다 3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SSG닷컴은 올 3월부터 신규 셀러 성장 프로그램을 도입해 광고비 혜택, 매출 달성 축하금 등을 지원하며 셀러가 입점 이후 판매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했다.

이어 4월에는 셀러 1000여명을 초청한 ‘쓱커밍데이’를 진행해 우수 협력 사례 및 운영 노하우를 공유하며 상호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고 올 7월에는 셀러 성장 프로그램을 확대해 AI 추천광고, 검색광고 지원을 강화했다. 하반기 대형 프로모션을 앞두고 ‘쓱데이 설명회’ 등 온·오프라인 컨퍼런스를 이어가며 적극적으로 셀러와 소통을 나눴다.

최근 올해 우수 협력사로 선정된 패션 브랜드 ‘마리끌레르’, 생활용품 브랜드 ‘기본에’, 패션 브랜드 ‘코웰패션’ 입점 성공 사례를 다룬 영상을 제작해 ‘쓱파트너스’ 유튜브 채널에 공개하기도 했다.

오프라인 판매 위주에서 온라인 전환에 성공한 마리끌레르는 쓱닷컴 MD와 철저한 사전 기획을 통해 대표 상품을 준비했고 올해 쓱데이에서 ‘롱패딩’을 1만장 이상 판매하며 기네스 기록을 세웠다.

새벽배송, 쓱1DAY배송 등으로 서비스가 확장된 기본에는 입점 당시였던 2020년 대비 올해 기준 매출이 5배 이상 상승하며 안정적인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AI 추천광고를 활용한 코웰패션은 ROAS(광고비 대비 매출액) 지표가 최대 3000%로 나타나 효율적인 광고 집행을 통해 높은 매출을 달성했다.

셀러 성장 프로그램과 함께 SSG닷컴은 올 한해 정부 및 지자체 지원사업 참여를 확대해 중소상공인 온라인 판로 확보를 도왔다. 참여 사업 수는 지난해 8건에서 올해 11건으로 늘었으며 전남 및 광주 지역 기반 소상공인 업체를 새롭게 입점해 판매 활성화에 힘썼다.

실제 올 5~11월 ‘광주 소담스퀘어’에서 발생한 매출은 9억여원으로 상위권에 위치했고 참여 업체 수 역시 초기 20여개사에서 100여개사로 늘었다.

또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중소기업유통센터와 협의해 소상공인 대상 온라인 기획전을 진행했으며 경북, 경남, 강원, 제주, 해남 등 여러 지자체와의 활발한 협업으로 전국 다양한 소상공인 상품을 알렸다.

이 외에도 쓱닷컴은 자체적으로 6월 ‘상반기 중소기업대전’ 프로모션을 열고 1000여개 상품을 고객에게 소개하고 정부와 연계한 동행축제, 코리아세일페스타, 숙박페스타 등에도 적극 참여해 힘을 보탰다.

SSG닷컴 관계자는 “여러 협력사와 좋은 성과를 만들며 함께 성장한 한 해였고 앞으로도 동반성장에 앞장서는 이커머스 플랫폼이 되겠다”며 “내년에도 다양한 셀러 지원 및 중소상공인 온라인 판로 확보를 위한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GS샵 ‘궁키친 이상민 뼈없는 갈비탕’ 론칭 방송 이미지. (제공: GS리테일)
GS샵 ‘궁키친 이상민 뼈없는 갈비탕’ 론칭 방송 이미지. (제공: GS리테일)

◆GS샵, 이상민 국물 간편식 상품 론칭… 누적 주문액 1400억 달성

GS샵이 오는 29일 오후 8시 40분부터 ‘궁키친 이상민 뼈없는 갈비탕’ 론칭 방송을 진행한다.

궁키친 이상민 뼈없는 갈비탕은 GS샵과 방송인 이상민씨가 따뜻한 국물 요리를 많이 찾는 시즌을 맞아 기획한 국물 간편식 상품이다. 100% 소갈빗살만 사용된 뼈없는 갈비탕 14팩(1팩 450g)과 매콤한 다진 양념 5팩(1팩 14g)으로 구성됐으며 가격은 6만 9900원이다.

이상민씨는 본인 이름을 내걸어 처음 선보이는 상품인 만큼 재료 선별부터 제조 공정에 이르기까지 상품 개발 전 과정에 참여했다. ▲먹기 좋은 크기로 큼직하게 썰어진 국내산 무 ▲얼큰한 국물을 낼 매콤한 다진 양념 ▲취식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소포장 방식(450g) 등 주요 특징들 모두 시중의 갈비탕 간편식과 차별화하기 위한 이상민씨의 세심한 아이디어에서 비롯됐다.

이 외에도 담백한 소갈빗살이 한입에 먹기 좋은 크기로 발라져 누구나 부드럽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엄선된 소갈비와 채소, 각종 한약재가 들어가 전통 가마솥 방식 그대로 고아 져 진하면서도 깔끔한 국물도 일품이다.

이상민씨가 이러한 차별화 포인트를 만들 수 있었던 데에는 지난 3년여간의 GS샵 TV홈쇼핑 프로그램 경험이 큰 몫을 차지한다. 이상민씨는 2021년 3월부터 국내 최장수 홈쇼핑 프로그램 GS샵 ‘똑소리’의 진행자로 활약하고 있다. 일반 식품부터 주방용품, 건강식품, 이미용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품군을 방송을 통해 소개하고 있다.

이상민씨가 3년여간 TV홈쇼핑에서 기록한 총 주문액은 1400억원에 달한다. 특히 그가 연예계 대표 미식가로 인기를 얻는 만큼 일반식품 분야에서 크게 활약 중이다. 일반식품 총 주문액이 가장 높았음은 물론이고 홀베리 유기농 레몬즙, 송추가마골 양념 소갈비 등 여러 제품들을 완판시켰다.

무엇보다도 이번 론칭 방송이 똑소리에서 이뤄지기에 이상민씨 본인에게도 의미가 깊다. 이상민씨는 “홈쇼핑 고객들에게만큼은 궁(窮)상맞은 요리가 아닌 임금이 드실 법한 궁(宮)중의 갈비탕을 대접한다는 마음으로 상품을 개발했다”며 “제 이름을 내건 첫 상품인 만큼 초심의 마음으로 돌아가 떨리는 마음으로 론칭 방송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백진호 GS샵 푸드팀 MD는 “GS샵과 오랜 기간 호흡을 맞춰 온 홈쇼핑 베테랑 이상민씨와 함께 상품을 출시할 수 있게 돼 준비하는 내내 너무 든든했다”며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 온 가족이 모여 따뜻한 국물요리를 즐기고 행복한 연말 보내길 바란다”고 했다.

기프티쇼 비즈 2023 연말결산 인포그래픽. (제공: KT알파)
기프티쇼 비즈 2023 연말결산 인포그래픽. (제공: KT알파)

◆기프티쇼 비즈, 2023 연말결산… 10만 기업고객 선호 상품은?

KT알파가 운영하는 기업 전용 모바일 쿠폰 대량발송 서비스 ‘기프티쇼 비즈’가 연말을 맞아 10만 기업고객의 모바일 쿠폰 이용 행태를 분석하고 발송 목적, 선호 경품 순위 등 결과를 공개했다.

기프티쇼 비즈는 임직원 복지 쿠폰 발송, 보험·렌탈 구매사은품, 프로모션·이벤트 경품 발송 등에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다.

이벤트 제작부터 설문조사, 문자발송까지 원스톱 기능을 제공하며 B2B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지난 9월에는 기업회원 수 10만을 돌파하며 모바일 쿠폰 서비스 내 독보적인 입지를 확보했다.

2023년 한해 가장 많이 발송된 상품은 ‘스타벅스 커피 및 디저트(43.1%)’ ‘GS25&CU 일반상품·금액권(15.6%)’ ‘네이버페이 포인트 쿠폰(11.3%)’ ‘신세계·이마트 상품권(7.3%)’이 차지하며 지난해와 동일한 순위로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올해 초 새롭게 선보인 ‘메가MGC커피(2.8%)’는 합리적인 가격와 우수한 접근성으로 고객들의 사랑을 받으며 입점한 지 채 1년도 되지 않아 인기 상품 상단에 이름을 올려 눈길을 끌었다.

기프티쇼 비즈를 통해 모바일 쿠폰을 발송하는 목적은 ‘이벤트 경품(35.8%)’이 가장 많았으며 ‘고객 사은품(24.5%)’ ‘임직원 복지(17.3%)’가 그 뒤를 이었다.

기업고객이 선호하는 상품군은 발송 목적에 따라 다소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벤트 경품의 경우 비교적 가격대가 저렴하며 간편하게 교환할 수 있는 ‘커피·음료(21.3%)’ ‘편의점 일반상품·금액권(12.5%)’ ‘베이커리·아이스크림(10.0%)’이 인기를 얻으며 전체 비중의 40% 이상을 차지했다.

명절 및 근로자의 날, 복날 등 시즈널 이슈에 따른 임직원 복지 용도인 경우 ‘피자·버거·치킨(30.0%)’과 ‘백화점·마트·페이(28.8%)’가 근소한 차이를 보이며 선호도가 유사하게 나타났다.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2월까지의 발송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연말연시 인기 상품으로 1위는 ‘신세계 백화점 상품권’, 2위 ‘스타벅스 커피 및 디저트’, 3위 ‘이마트 상품권’이 차지하며 해당 기간의 전체 발송량 중 60% 수준을 차지했다.

기프티쇼 비즈에서 연말을 맞아 인기 케이크 최대 15% 할인 특별전이 진행된다. 신규 가입 고객에게는 이마트 5000원 상품권이 100% 증정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