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전남 등 아파트 3채 보유
5년간 대외활동수입 평균 2억
제 때 신고하지도 않아 ‘경고’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 (출처: 연합뉴스)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양효선 기자]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18일 국회에서 열린다. 송 후보가 청문회를 거쳐 장관이 되면 농식품부 첫 여성 수장이 된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송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할 예정이다.

송 후보자는 농식품부의 주요 보직을 거치지 않은 산하 연구원 출신으로 장관직을 수행할 수 있는지 기본적인 자질 검증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지난 8일 국회에 제출된 인사청문요청안에 따르면 송 후보자는 자신 명의로 19억 1000만원, 배우자 명의로 5000만원, 장남 명의로 7000만원의 재산이 각각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송 후보자는 서울 강남구 청남동 대림아파트, 서울 동대문구 제기동 한신아파트, 전남 나주 빛가람동 아파트 등 총 3채의 아파트를 보유했다. 

송 후보자는 최근 5년간 강연 등 대외활동수입이 2억 2975만원(총 227건), 지난해에만 6090만원으로 밝혀져 논란이 일기도 했다. 지난해의 경우 대외활동을 제 때 신고하지 않아 ‘경고’ 처분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송 후보자의 장관 자질에 대한 검증을 예고한 상황이다.

더불어민주당 윤준병 의원은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지난해 농가의 생산비 폭등 문제는 어찌 처리했으며 농산물값 폭락에 따른 농가 피해는 어찌 대응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농민보다 소비자를 먼저 생각하는 것이 농식품부 장관 후보자로서의 자세가 맞나”라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송 후보자가 지난 4일 지명 소감문에서 “‘수급 불안이 반복되는 농산물 가격을 안정시켜 소비자 여러분의 근심을 덜어드리는 것이 농식품 정책의 급선무’라며 농식품부의 최우선 과제를 ‘물가’를 꼽았다”고 했다.   

이어 ”먹거리 물가, 소비자 물가 역시 중요하고 정부에서 관리해야 할 사안이지만 농식품부 장관이라면 재정당국의 입장을 신경 쓰는 것이 아닌 농업, 농촌, 농민을 지키는 보호막이 되어야 한다”며 “물가안정을 이유로 소비자가격 중심의 농산물 가격억제 정책에 초점을 맞춘다면 농민과 농업소득을 외면한 물가대책의 하위정책이 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같은당 주철현 의원 “농촌경제원 선임연구위원으로서 본업인 연구활동은 등한시하고 대기업 신입사원 평균연봉에 버금가는 대외 수입에 혈안이 되온 인사에게 과연 농정을 총괄하는 농식품부 장관직을 맡길 수 있을지 심각히 우려된다”고 직격했다. 

한편, YTN에 따르면 송 후보자는 자녀 A씨에게 2020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간 5000만원 가량을 생활비 명목으로 지급했다. 이어 올해 5월에도 5000만원을 증여했지만 증여세를 납부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송 후보자 측은 5000만원에 달하는 소득 초과 지출분에 대해 자녀의 대학원 기간과 공군 장교 복무 기간에도 생활비를 지급해 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A씨가 급여를 받기 시작한 2021년 12월 이후에 지급한 생활비는 증여 대상에 포함되는 만큼, 증여 공제 범위인 5000만원을 초과한 증여분에 대해선 증여세를 냈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송 후보자 측은 법률 자문을 거쳐 증여라고 판단된다면 증여세를 납부하겠다고 밝혔다. 

송 후보자는 충남 논산에서 태어나 서울 창덕여고를 졸업 후 이화여자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졸업, 서울대학교에서 도시계획학 석사와 행정학 박사 학위를 각각 취득했다.

송 후보자는 지난 1997년 농촌경제연구원에 입사해 부원장과 농촌관측본부장, 농업농촌정책연구본부장, 균형발전연구단장을 지냈다.

그는 현재 대통령직속 국가지식재산위원회 위원, 농림축산식품부 정책자문위원회, 한국지역개발학회 부회장, 한국농촌계획학회 부회장으로 일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