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13일(현지시간) FOMC 정례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AP/연합뉴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13일(현지시간) FOMC 정례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AP/연합뉴스)

[천지일보=임혜지, 방은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연준)가 기준금리를 또다시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그러면서 내년 말 금리 예상치를 4.6%로 제시해, 내년엔 3차례 금리 인하 가능성을 시사했다.

미국 경제방송 CNBC 등 외신에 따르면 연준은 이날 올해 마지막 연방공개시장위원회를 열고 (FOMC)를 열고 기준금리를 연 5.25~5.50%로 동결한다고 밝혔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FOMC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실업률이 크게 오르지 않은 상황에서도 물가 상승 폭이 둔화한 것은 좋은 소식”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기준금리가 이번 긴축 국면에서 최고점에 도달했거나 그 근처에 도달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파월 의장은 “현재의 물가수준은 여전히 높고, 물가 상승 폭 둔화가 계속되리라는 보장도 없다”면서 “(현재 기준금리 수준에서) 추가 금리인상은 없을 것 같다”고 말한 뒤 “추가 금리인상 가능성도 있다”고 정정하기도 했다.”

앞서 파월 의장을 비롯한 연준 위원들은 지금까지 금리 인하 시점은 물론 금리 인상이 끝났다는 얘기도 한 적이 없다.

경제 지표에서 발견하지 못한 경기 활성화나 인플레이션 정체 현상 등을 여전히 우려하고 있기 때문으로 해석되는 대목이다.

이런 가운데 시장은 연준이 분기마다 내놓는 점도표 변화에 주목했다. 점도표는 향후 특정 기간 기준금리가 어떻게 움직일 것인지 전망한 지표다.

연준은 이날 함께 공개한 점도표에서 내년 말 금리 중간값을 4.6%로 예상했다. 지난 9월 점도표에서 예상했던 5.1%에서 0.5%포인트 하락한 것으로 현 금리보다 0.75%포인트 낮은 수치로 0.25%포인트씩 3차례 금리를 인하할 수 있다고 밝힌 것이다. 이 시나리오 대로라면 금리 인하 시기는 좀 더 앞당겨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전문가들도 내년 금리 인하 가능성이 높다고 보면서도, 인플레이션이 정체되거나 경기가 활성화될 경우 금리를 다시 올릴 수 있는 불확실성이 여전히 존재한다고 내다보는 분위기가 크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