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정무직 인선 발표 브리핑에서 지명 소감을 밝힌 뒤 인사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정무직 인선 발표 브리핑에서 지명 소감을 밝힌 뒤 인사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9일 검사 출신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지명에 대해 “정부 요직 곳곳을 검사 출신으로 채워 넣고도 도무지 성이 차질 않는 모양”이라며 “정치검사 말고는 쓸 사람이 없냐”고 비판했다.

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 이날 입장문을 내고 “이제는 언론까지 장악하겠다며 사정 업무와 아무 관련이 없는 방송통신위원장 자리에 친윤 검사를 앉혔으니 말이다”라고 이같이 말했다.

대책위는 “방통위원장에 검사 출신 인사가 임명된 것은 방통위 출범 이후 15년 만에 처음 있는 일”이라며 “업무 관련성이라곤 눈 씻고 찾아봐도 없는 자리들까지, 검사 출신들이 국가기관을 말 그대로 장악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후보자에 대해선 “김 위원장이 서울중앙지검 3차장 시절 이명박 후보의 BBK 주가조작 관련 의혹, 도곡동 땅 차명 보유 의혹 수사를 담당했다”며 “이명박 후보에게 면죄부만 주고 수사를 종결시켜 ‘정치검사’라는 거센 비판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대장동 수사’와 관련해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가 김홍일 당시 대검 중수부장에게 사건을 청탁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김홍일 중수부장은 2011년 대장동 사건의 뿌리가 된 부산저축은행 사건 수사를 담당했고 당시 윤석열 대검 중수 2과장의 직속상관이었다”고도 지적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검찰에서 퇴직한 이후인 2015년 수사를 받던 조우형을 몰래 변호한 의혹을 받고 있다”고도 주장했다.

대책위는 “이렇게 입맛대로 사건을 덮으며 수사권을 남용했다는 의혹을 받는 검사를 방통위원장으로 임명한 의도는 명백하다”며 “야당 압수수색 하듯이 방송을 장악하고, 정권 입맛에 맞게 언론을 길들이겠다는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검찰 수사권 행사하듯 국정을 운영하겠다는 불통 인사, 국민적 반발에도 언론 장악 포기하지 않겠다는 오기 인사, 당장 중단하고 지명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