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연용 변리사

국내에서 캐릭터 하면, 2020년 이후 선호도 1위는 카카오프렌즈다. 특이한 것은 펭수가 7위로 밀려나고 뽀롱뽀롱 뽀로로가 2위로 올랐고, 원피스와 건담이 각각 5위와 8위로 10위권 안에 들어왔다. 중요한 건 1위와 2위의 격차가 거의 3배이다. 10위권에서 특징점은 겨울왕국과 헬로키티가 꼭 끼어있다는 점이다. 해외 캐릭터에서 성공한 캐릭터로는 토마스와 친구들, 해리포터, 피터 래빗 등을 들 수 있다.

여기서 캐릭터란 ‘만화, 텔레비전, 영화, 신문, 잡지, 소설, 연극 등 대중매체를 통해 등장하는 인물, 동물, 물건의 성격, 생김새, 명칭, 도안, 특이한 동작 더 나아가서 작가나 배우가 부여한 특수한 성격을 묘사한 인물을 포함한 총체적인 아이덴티티’를 의미한다. 시각이나 성격, 말투, 목소리 등도 캐릭터의 구성요소로서 총체적으로 평가하기에 부분보다는 전체로 합쳐서 유사성을 판단한다.

이와 같이 캐릭터는 시각적 부분, 성격적 부분, 캐릭터의 독자적 저작물성의 부정적 견해를 가지게 되므로, 아기곰 푸와 같은 미술저작물, 셜록 홈즈나 괴도 루팡과 같은 어문저작물, 영상저작물로 나타난다.

저작권은 복제, 공연, 공중송신, 배포, 전시,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권과 같은 저작재산권과 공표권, 성명표시권, 동일성유지권으로 구성된 저작인격권으로 구분한다. 이들 권리는 일정한 보호기간을 갖는데, 저작재산권은 저작자의 생존 기간과 아울러 사망 후 70년까지 보호한다. 사망 후 50년까지가 짧다고 지난 저작권법 개정 시 막대한 로비를 통해 70년으로 연장한 것이다.

그러다 보니 미키마우스의 경우, 저작재산권 보호기간이 올해 만료되는 시점이다. 한해 6조원이나 되는 미키마우스의 캐릭터 사업의 경우, 만일 만료된다면 타격을 입을 전망이다. 물론 증기선 윌리 애니메이션에서 보던 초기 미키마우스와 현재 미키마우스는 정말 많이 변했다.

한편, 반영구적으로 보호를 받을 수 있는 상표도 등록을 해둔 상태이기 때문에 미리 전략을 짜 뒀을 것이므로 그리 큰 타격을 입을 것은 아니라고 예측한다. 미키마우스의 아버지 월트 디즈니보다 15살 어린 영국의 소설가, 로알드 달도 대단한 저작권 재력가이다. 마틸다, 찰리와 초콜릿 공장, 내 친구 꼬마 거인 등의 소설로 유명한데, 지난 1990년 사망했는데, 여전히 한해 버는 수입이 5억 달러(6500억원)이다. 소설가 로알드 달의 수입에 비하면, 미키마우스의 수입이 거의 10배에 달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지자체에서도 캐릭터를 개발해 지역 이미지를 상향하고 상품화해 고수익을 올리는 경우를 바라본다. 수원시청의 화성 캐릭터, 장수군청의 논개 캐릭터, 정선군청의 정선아리랑 캐릭터, 제주시청의 돌이와 멩이 캐릭터, 경북 청도군의 소싸움 캐릭터, 태백시의 씨컴스 광부 캐릭터, 의령군의 홍의장군 캐릭터, 해남군의 공룡 캐릭터 등으로 활발한데, 특히 소싸움 캐릭터의 상품 판매수익이 약 8천만원에 이르고, 전남 장성군의 홍길동 캐릭터도 한해 1억 2천만원을 버는 효자 상품으로 거듭나고 있다.

물론 실패 사례도 나온다. 스토리가 없거나 지역민도 잘 모르는 등 인지도가 낮은데도 꾸준한 홍보도 없이 밀어붙이는 스타일은 지양해야 한다. 해당 연예인 등에 대한 명성, 평가를 훼손하거나 저하시키는 경우 또는 자신의 성명과 초상이 상품 선전 등에 이용돼 정신적 고통을 입었다고 인정될 만한 특별한 사정이 존재하는 경우에는 해당 실재 캐릭터에 대한 불법행위로서 초상권 보호를 받을 수 있다.

쥐들이 들락거리는 사무실에서 긍정적 마인드로 친근감 있는 미키마우스로 승화시켜 애니메이션 세계에서 독보적 존재가 된 월트 디즈니는 말했다. “웃음은 유행을 타지 않고, 상상력은 나이를 따지지 않으며, 꿈은 영원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