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드 패션위크. (제공: 티몬)
이랜드 패션위크. (제공: 티몬)

[천지일보=황해연 기자] 15일 이커머스 업계 소식을 전한다.

◆티몬 ‘이랜드 패션위크’ 개최… 5일간 인기 브랜드 릴레이 특가전

티몬이 오는 19일까지 ‘이랜드 패션위크’를 개최하고 이랜드 직영 브랜드부터 직수입 글로벌 브랜드까지 핵심 상품들을 엄선해 할인 판매한다. 또 즉시 할인에 전용 쿠폰까지 선착순 발급하며 겨울 패션 초특가 쇼핑 기회를 전한다.

오늘부터 5일간 열리는 이랜드 패션위크는 매일 이랜드 핵심 브랜드의 인기 상품들이 선정돼 24시간 동안 파격적인 가격에 소개되는 릴레이 특가 행사다. ▲15일(미쏘, 에블린) ▲16일(후아유, 폴로·타미힐피거 등 해외 브랜드) ▲17일(슈펜, 클라비스) ▲18일(스파오, 로엠) ▲19일(폴더, 애니바디) 등 날짜별 탄탄한 라인업을 자랑한다.

이랜드를 대표하는 직영 브랜드부터 이랜드 직수입 글로벌 브랜드까지 역대급 혜택에 만나볼 수 있다. 티몬은 브랜드별 즉시 할인을 기본으로 전용 쿠폰도 선착순 발급되며 고객들의 알뜰 쇼핑을 지원한다.

상품군도 의류부터 언더웨어, 슈즈, 각종 잡화류 등 다채롭다. 특히 최근 급격한 기온 변화에 활용하기 좋은 겨울 패션 아이템도 대거 선보인다. 주요 상품을 살펴보면 15일 ▲‘미쏘’ 하이넥 벨티드 숏 패딩(3만 9130원~) ▲‘에블린’ 로맨티크 슬립 블랙(3만 5690원~), 16일 ▲‘후아유’ 리버서블 덤블 숏푸퍼(4만 1230원~) ▲‘타미힐피거’ 남성용 경량패딩 블랙(7만 9200원~) 등이 특가다.

소소한 득템의 재미를 전하는 상품도 가득하다. 대표적으로 오는 17일 ▲‘슈펜’ 논슬립 모직 풋베드 룸슈즈(7110원~), 기모 스타킹(3510원) ▲‘클라비스’ 지도리 스카프(3800원~) 등이 초저가다.

3만원대에 아우터를 장만할 수 있는 ‘클라비스’ 롱 핸드메이드 코트(3만 3320원~)도 핵심 상품으로 꼽힌다. 이 외에도 ▲18일 ‘스파오’ 웜테크 여성 9부 U넥(8910원~) ▲19일 ‘폴더’ 폴더라벨 크레미니 인도어 패딩 슬리퍼(1만 2720원~) 등 겨울철 대비 다양한 아이템이 할인 판매된다.

이날부터 사흘간 라이브커머스 ‘티몬플레이’에서 라방 릴레이도 이어진다. 이날 오후 10시 미쏘, 16일 오후 10시 후아유, 17일 오전 9시 슈펜 순으로 브랜드별 인기 상품들이 소개된다.

정재훈 티몬 브랜드패션사업실장은 “패션 수요가 높아지는 본격적인 겨울 시즌을 앞두고 이랜드와 함께 압도적인 혜택을 전하는 특가전을 마련했다”며 “고객들의 다양한 취향을 아우를 수 있도록 인기 브랜드와 아이템들이 총출동하는 행사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쿠팡이츠 ‘와우 할인’ 전국 확대. (제공: 쿠팡)
쿠팡이츠 ‘와우 할인’ 전국 확대. (제공: 쿠팡)

◆쿠팡, 쿠팡이츠 ‘와우할인’ 전국 확대… 와우 멤버십 혜택 강화

쿠팡 와우회원들이 전국 주요 지역에서 쿠팡이츠 와우 할인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쿠팡은 와우 멤버십 할인 프로그램인 쿠팡이츠 와우할인을 전국으로 확대했으며 광역시에 이어 충청, 강원, 전라도 주요 지역과 제주도 제주시에서도 시작했다. 향후 보다 많은 전국의 입점 상점들과 고객들이 와우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적용 지역을 늘려갈 계획이다.

쿠팡이츠 와우 할인은 쿠팡이 100% 부담하며 와우 회원이 쿠팡이츠에서 음식을 주문하면 음식 가격의 최대 10%를 즉시 할인해 주는 혜택이다. 와우 회원은 이 외에도 월 요금 4990원에 로켓배송 무료배송, 무료반품 서비스부터 오늘 또는 새벽에 도착하는 더 빠른 로켓와우 배송, 수십만개 상품에 적용된 회원 전용 할인, 로켓프레시, 로켓직구 서비스 그리고 ‘골드박스’ 등 회원 전용 특별 할인과 각종 쿠폰, 회원들만 무료로 즐길 수 있는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쿠팡플레이까지 즐길 수 있다.

쿠팡이츠 와우 할인은 주문 횟수와 할인 금액에 한도가 없는 무제한 혜택이 제공된다. 여기에 최소 결제 금액 제한이 없고 다른 쿠폰과 중복 사용도 가능해 와우 회원들의 부담은 덜어주고 입점 상점은 와우 회원들에게 매장을 알릴 기회를 늘리는 상생 구조다.

발 빠른 상생 혜택으로 고객, 상점들의 호응이 이어지며 쿠팡이츠 와우 할인이 속도감 있게 전국 확대로 이어졌다는 평가다. 쿠팡은 음식 배달 수요 등을 고려해 향후 쿠팡이츠 와우 할인 적용 지역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가을과 연말 시즌이 맞물리는 시기 쿠팡이츠 와우 할인이 전국 주요도시로 확대되면서 지역 고객은 물론 여행객들도 혜택을 누리는 동시에 지역의 입점 상점들이 와우 회원들에게 매장을 알릴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쿠팡이츠 와우 멤버십 할인 프로그램 출시 이후 프로그램을 시작한 지역 중 75% 이상에서 거래량이 두 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부산 동래구 수안인정시장 30년 전통 희망통닭은 도입 3개월간 꾸준히 주문이 늘면서 매출이 456% 뛰었고 부산의 고고돈까스는 적용 1개월 만에 224% 매출 신장을 기록했다. 대구시 달서구의 안영애해물나라 찜마을 역시 와우 할인 적용 3개월 기간 매출이 223% 증가하며 성장세를 보였다.

입점 상점에 따르면 성수기는 손님이 매장에 몰려도 수용 인원에 제약이 있고 비수기는 손님이 없어 걱정인데 쿠팡이츠 와우 할인 혜택을 통해 온라인 주문이 늘면서 성수기 매출을 늘릴 수 있고 비수기에도 꾸준히 주문하는 손님이 늘어 도움이 됐다는 설명이다.

쿠팡 관계자는 “쿠팡에서 하는 모든 일은 고객 ‘감동(WOW)’을 중심으로 이뤄지고 와우 멤버십은 이러한 미션의 핵심으로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쿠팡이츠 와우 할인을 통해 고객은 물론 지역 입점 상인들이 함께 성장하고 상생할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G마켓이 빅스마일데이 판매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 (제공: G마켓)
G마켓이 빅스마일데이 판매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 (제공: G마켓)

◆돌아온 ‘플렉스’vs굳건한 ‘자린고비’… G마켓, 빅스마일데이 판매 트렌드 분석

연말 쇼핑 시즌에도 저렴한 가성비 상품과 프리미엄 고가 상품으로 소비가 몰리는 이른바 ‘평균 실종’ 현상이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

G마켓이 ‘빅스마일데이’ 오픈 후 일주일간 거래액을 전년 동기와 비교 분석한 결과 가전·명품 등 고액상품군의 거래액이 68%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e쿠폰·생필품 등 중저가 상품군 역시 15% 증가했다.

지속되는 고물가 속에서 사회 양극화와 취향이 다변화되는 N극화가 심화되면서 쌀 때 쟁여두기용으로 대량 구입해 두는 자린고비형 소비와 엔데믹으로 주춤했던 플렉스형 소비가 돌아오며 두 트렌드가 공존하는 모양새다.

먼저 고가의 상품군이 모두 인기다. 가전제품 전체 거래액은 73% 증가했다. 상품별 억대 매출을 기록 중인 로봇청소기가 포함된 ‘생활미용가전’은 121%, 갑자기 찾아온 겨울날씨에 ‘계절가전’은 56% 증가했고 주방가전(50%)과 영상가전(24%)도 모두 신장세를 기록했다. 이 외에도 ▲모니터(136%) ▲음향기기(72%)를 비롯해 엔데믹 영향으로 여행·항공권은 2배 가까이(98%), 시계 등의 ‘명품잡화’도 48% 더 팔렸다.

고가의 플렉스형 상품에 지갑도 과감하게 열렸다. 가전, 명품, 여행 등 관련 상품군의 고객 1인당 평균 구매 객단가를 살펴본 결과 지난해 대비 18% 증가했다. 예를 들어 작년에 가전이나 명품 소비에 평균 100만원을 썼다면 올해는 118만원을 쓴 셈이다.

저렴한 가격대의 자린고비형 상품도 인기다. 특가에 미리 구비해두면 좋을 e쿠폰 거래액이 14% 증가했고 ▲문구용품(16%) ▲바디·헤어(14%) ▲생필품(13%) ▲커피·음료(11%) ▲가공식품(6%) 등이 모두 신장했다. 세부 품목으로 ▲통조림캔(30%) ▲세제(14%) ▲물티슈(20%) 등 쟁여두기용 상품이 불티나게 팔렸고 최근 빈대 관련 이슈의 영향으로 살충제(130%)도 많이 판매됐다.

G마켓은 오는 19일까지 쓸 수 있는 최대 15만원 빅스마일데이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한다. 최대 3만원이 할인되는 ‘20% 쿠폰’도 매일 지급한다. 해당 쿠폰들은 멤버십인 ‘신세계유니버스클럽’ 회원에게 각각 한 장씩 더 제공한다.

중저가 상품 구매 시 활용도가 높은 ‘15% 쿠폰(최대 1만원)’은 횟수 제한 없이 무한정 제공된다. 간편결제시스템 ‘스마일페이’를 활용해 스마일카드 등 제휴카드로 결제 시 최대 7만원의 즉시 할인 등의 혜택도 있다.

G마켓 관계자는 “고물가가 지속되면서 알뜰한 자리고비형 소비가 대세로 자리 잡았지만 반대로 ‘탕진잼’ ‘플렉스’ 등 고가 제품에 지갑을 여는 큰 손 고객도 증가하는 소비 양극화 형태가 이어지고 있다”며 “객단가 높은 프리미엄 상품부터 대용량 가성비 상품까지 다양한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도록 오는 19일까지 빅스마일데이를 통해 강력한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온앤더키즈 위크. (제공: 롯데온)
온앤더키즈 위크. (제공: 롯데온)

◆롯데온 ‘온앤더키즈 위크’ 진행… 유아동 패션·용품·완구 등 최대 50% 할인

롯데온 유아동 전문관 온앤더키즈가 오는 16~22일 ‘온앤더키즈 위크’를 진행한다.

행사 기간 유아동 패션 및 육아용품, 완구 등 온앤더키즈의 다양한 상품이 최대 50% 할인 판매되며 최대 30% 할인 쿠폰 및 최대 10% 카드 즉시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최근 급격히 추워진 날씨에 겨울 대비를 위한 유아동 패션 및 완구 상품을 찾는 고객이 늘고 있다.

실제 롯데온 온앤더키즈의 11월 약 2주간 매출을 분석한 결과 겨울 아우터를 중심으로 ‘유아동 의류’ 매출이 전년 대비 2배 이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추운 날씨에 실내활동이 늘어나며 블록놀이, 학습완구 등 ‘장난감 및 완구’와 유아동 침구, 의자, 책상 등 ‘유아동 가구 및 실내 용품’ 매출도 전년 대비 각 2배, 4배 늘었다.

롯데온 온앤더키즈는 겨울을 맞아 자녀를 위한 다양한 의류 및 용품을 준비하는 부모 고객들의 육아 부담을 덜고자 최대 반값 혜택의 온앤더키즈 위크를 준비했다. 행사 기간 베베드피노, 헤지스키즈, 빈폴키즈, 블랙야크 키즈 등의 유아동 패션 브랜드부터 더블하트, 아리베베 등의 육아 관련 용품까지 다양한 브랜드가 참여해 인기상품을 최대 50% 할인 판매한다.

대표적으로 겨울 아우터 인기 상품 ‘헤지스키즈 구스 다운 점퍼’는 14만 9000원대에, ‘빈폴키즈 여아 덕다운 롱패딩 블랙’은 14만 3000원대에 판매되며 ‘밍크뮤’와 ‘블랙야크 키즈’ 등 다양한 브랜드의 아우터를 선보인다.

더불어 ‘아리베베 듀라론&모달100 리버시블 어린이집 낮잠이불 세트’는 5만 3000원대에, ‘더블하트 3세대 젖꼭지 6개 세트’는 3만 5000원대에 판매된다.

김창수 롯데온 온앤더키즈담당자는 “최근 고물가에 유·아동용품의 물가가 가파르게 오르는 가운데 겨울 맞이 다양한 용품을 준비해야 하는 부모 고객의 육아 부담을 덜고자 최대 반값 혜택의 온앤더키즈 위크를 준비헀다”며 “패션부터 육아용품, 완구까지 다양한 상품을 할인 판매하니 이번 기회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자녀들의 월동 준비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지난 13일 오후 7시 진행된 쓱데이 스페셜 라이브방송. (제공: SSG닷컴)
지난 13일 오후 7시 진행된 쓱데이 스페셜 라이브방송. (제공: SSG닷컴)

◆‘쓱데이 첫날’ SSG닷컴 매출 42%↑… W컨셉 ‘아이템’ 1초당 1장씩 팔려

신세계그룹 대표 이커머스 플랫폼 SSG닷컴과 W컨셉이 ‘쓱데이’ 첫날 호실적을 기록하며 국가대표 쇼핑 축제의 화려한 출발을 알렸다.

SSG닷컴과 W컨셉은 쓱데이 행사 첫날이었던 지난 13일 흥행 성과를 거뒀다. 쓱닷컴은 쓱데이 온라인 행사 시작일이었던 만큼 예상을 뛰어넘는 많은 고객이 몰렸고 화제성 높은 기획 상품, 역대급 쿠폰·청구할인 혜택 등이 맞물려 높은 매출 신장, 타임딜 완판, 라이브방송 올 최고 실적 등을 달성했다.

W컨셉은 행사 시작과 동시에 쓱데이 관련 상품이 ‘1초당 1장’ 꼴로 판매되며 쾌조의 스타트를 끊었다. 추워진 날씨로 구스다운 점퍼, 패딩, 트위드재킷, 어그 등 겨울 상품이 날개 돋친 듯 팔리며 전체 매출을 견인했다.

구체적 실적으로 SSG닷컴은 2021년 쓱데이 첫날과 비교 시 매출은 42%, 주문 회원 수는 2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다 치열해진 11월 쇼핑 대전에서 견고한 신장세를 이어가며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대표 쇼핑 행사임을 입증했다.

구매 금액 기준 가장 많이 팔린 인기 상품은 ‘압타밀 분유’ ‘갤럭시탭 S8 플러스’ ‘다이슨 에어랩 멀티 스타일러 컴플리트 롱’ ‘에스티로더 홀리데이 리미티드 갈색병 50㎖ 세트’ 등으로 나타났다.

부쩍 추워진 날씨에 월동용품을 준비하는 고객도 많았다. 판매 상위 상품에 ‘신일전자 팬히터’ ‘조지루시 가열식 가습기’ ‘네파키즈 버니 다운자켓’ ‘블랙야크키즈 롱다운자켓’ ‘아이더 롱다운 자켓’ 등이 이름을 올렸다.

오전 9시, 오후 3시 시간대별로 오픈된 한정 수량 타임딜도 완판 행진을 이어갔다. ‘아디다스키즈 슈퍼스타 운동화’ ‘자주 파자마 1+1’ ‘애플워치 SE2’ ‘웨스틴 조선 부산 숙박 패키지’ ‘내셔널지오그래픽 롱구스다운’ 등이 이른 오전에 모두 판매됐다.

쓱닷컴은 오는 19일까지 ‘미우미우 가방’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반지’ ‘아미 맨투맨’ 등을 포함한 다양한 상품을 타임딜 특가로 선보일 계획이다.

일별 특정 카테고리가 1개 지정돼 기획 상품이 제안되고 당일 구매 고객에게 SSG머니가 선착순 증정되는 ‘카테고리 데이’도 좋은 반응을 보였다. 첫날 ‘뷰티’ 데이 매출은 2021년 쓱데이 첫날 대비 134% 늘었고 적립금 선착순 응모도 빠르게 바로 마감됐다. 쓱닷컴은 15일 ‘리빙·유아동’, 16일 ‘스포츠’, 17일 ‘푸드’, 18일 ‘명품잡화’, 19일 ‘패션’ 카테고리 데이를 이어간다.

지난 13일 하루 동안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 가입 고객은 전주 동요일 대비 약 4배 늘었으며 멤버십 회원만 구매할 수 있는 할인딜도 인기를 끌었다. 최대 31% 할인 배스킨라빈스 싱글레귤러 기프티콘, CGV 6500원 영화관람권, 20% 할인 조선팰리스 콘스탄스 뷔페 식사권 구매가 많았다. 이날 오전 10시부터는 20% 할인 웨스틴 조선 서울 아리아 뷔페 식사권이 한정 수량 공개돼 혜택이 제공된다.

지난 13일 오후 7시부터 코엑스에서 진행된 ‘쓱데이 스페셜 라이브방송’에서는 올해 라이브방송 최고 매출을 기록했다. 6개 계열사, 12개 브랜드가 참여한 그룹 공동 라방에 총 15만여명의 고객이 시청했으며 그랜드 조선 제주 숙박 패키지, 삼성전자 갤럭시, MLB키즈 패딩 등 6000여개 상품이 판매됐다. 남은 행사 기간 쓱닷컴 자체 라이브커머스 채널 ‘쓱라이브’에서 명품, 가전, 뷰티, 리빙 등 다채로운 라이브방송을 시청할 수 있다.

W컨셉에서는 지난 13일 하루 동안 쓱데이 관련 상품이 1초당 1장씩 판매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쓱데이 기간 한정 판매되는 디자이너 브랜드 70여종 기획 상품 구매가 많았고 아우터-가방-원피스 순으로 인기를 끌었다. ‘닐바이피’ ‘하시’ ‘에스블랑’ 등 주요 브랜드 상품을 선보이고 최대 65% 높은 할인 혜택이 제공된 점이 주효한 것으로 분석된다.

브랜드별로 특가에 선보이는 ‘브랜드 세일’에서도 성과가 두드러졌다. ‘어그’는 하루 만에 매출 3억여원, 던스트는 2억여원을 달성하는 등 높은 매출고를 올렸다. 한정 수량 제공된 5만원 쇼핑지원금 쿠폰도 30분 만에 모두 소진돼 고객 반응이 뜨거웠다.

또한 W컨셉이 신세계사이먼과 함께 마련한 여주 프리미엄 아울렛 팝업스토어에는 지난 8~13일 5000여명의 고객이 방문한 것으로 집계됐다.

W컨셉은 오는 19일까지 온라인에서 단독 기획 상품 판매, 쇼핑 지원금 제공, 매일 달라지는 데일리 기프티콘 응모 이벤트 등 다채로운 행사를 지속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쇼핑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SSG닷컴 관계자는 “역량을 총동원해 공들여 준비한 쓱데이 행사에서 고객의 폭발적인 반응과 매출 호실적으로 쾌조의 출발을 보였다”며 “주말까지 다양한 기획 상품과 풍성한 혜택을 앞세워 좋은 흐름을 이어가 성공적으로 행사를 마무리하겠다”고 말했다.

GS샵, 동양의 하와이로 불리는 중국 하이난 녹회두 공원 야경. (제공: GS리테일)
GS샵, 동양의 하와이로 불리는 중국 하이난 녹회두 공원 야경. (제공: GS리테일)

◆“수험생 가족 여행 특수”… GS샵, 서유럽·튀르키예 등 여행 4회 편성

GS샵이 이번 주말여행 상품을 집중 편성하고 수능 직후 집중되는 가족 여행 특수 잡기에 나선다.

GS샵은 오는 18~19일 서유럽, 사이판 등 여행 상품을 총 4회 편성했다. 오는 16일 치러지는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끝나면 고3 수험생 가족을 중심으로 늘어나는 여행 특수를 잡기 위해서다.

전우정 GS샵 여행 담당 MD는 “가족 단위 여행은 6~8월 여름 휴가철과 수능이 끝난 후인 12~2월 동절기에 집중된다”며 “여름 휴가철에는 미취학 아동을 동반한 가족 여행이 많은 반면 동절기에는 대입을 앞둔 자녀와 함께 여행을 가는 분들이 많다”고 설명했다.

입시 스트레스를 날려줄 여행상품은 색다른 볼거리와 먹을거리가 풍성한 ‘관광형’과 여유롭게 휴식을 즐길 수 있는 ‘휴양형’으로 다양하게 준비됐다.

우선 ‘관광형’으로는 ‘서유럽 10일’과 ‘튀르키예 9일’ 여행상품이 소개된다. 오는 18일 오후 6시 35분에 편성된 서유럽 10일은 프랑스, 스위스, 이탈리아 등 3개국을 돌아보는 일정이다. 루브르, 바티칸 박물관 등에 들러 명작을 관람할 수 있고 스위스 5개 도시에서 대자연을 만끽할 수 있다. 파리 시내 150년 된 전통식당과 피렌체 명물 피오렌티나 스테이크도 즐길 수 있다.

이후 19일 오후 8시 35분에는 튀르키예 9일 상품을 선보인다. 튀르키예는 엔데믹 이후 가장 인기가 많은 유럽 여행지다. 대한항공 직항을 이용하며 전 일정 5성급 호텔에서 머문다. ‘이스탄불’ ‘에페소’ ‘파묵칼레’ ‘카파도키아’ 등 필수 여행지와 천혜의 자연경관을 볼 수 있는 ‘마나브가트’, 클레오파트라 비치로 유명한 ‘알라니아’, 아폴론 신전이 있어 현지인들에게 웨딩 스냅 촬영지로 인기 있는 ‘시데’ 등 새로운 관광지들이 대거 포함돼 있다. ‘돌마바흐체’ 궁전, 벨리댄스 공연 등 GS샵 고객만을 위한 특전도 준비돼 있다.

휴식과 멋진 풍광을 즐기는 휴양형 상품으로는 오는 19일 새벽 1시 ‘사이판 월드리조트 5일’이 방송된다. 사이판 최대 워터파크 시설을 보유한 ‘월드리조트’에서 전 일정 식사와 리조트 내 각종 부대시설, 체험프로그램 등을 모두 즐길 수 있는 올인클루시브(All-inclusive) 상품이다. 에메랄드빛 바다에서 스노클링을 즐길 수 있는 ‘마나가하 섬’ 관광도 포함돼 있다.

오는 19일 오후 6시 20분에는 ‘하이난 5일’ 상품이 소개된다. ‘하이난’은 동양의 하와이로 불리는 곳으로 고급 리조트인 ‘웨스틴 블루베이’에 머무르며 시티투어, 야경투어 등을 즐길 수 있다. 전 고객 오션뷰 업그레이드 혜택이 제공된다.

엄홍석 GS샵 서비스팀장은 “올해는 본격적인 엔데믹으로 해외여행이 폭증했지만 수험생과 그 가족들에게는 예외였을 것”이라며 “수능이 끝나면 수험생 가족들도 보복 소비에 합류하면서 해외여행 수요가 크게 늘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