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2023.11.06.
[천지일보 부산=윤선영 기자] 진보당 부산시당이 6일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포시 편입 등 메가 서울을 찬성하며 지방소멸을 부추기는 부산지역 정치인들을 규탄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3.11.06.

[천지일보 부산=윤선영 기자] 진보당 부산시당이 김포시 편입 등 메가서울을 찬성하며 지방소멸을 부추기는 부산지역 정치인들은 자격이 없다며 규탄하고 나섰다.

진보당 부산시당은 6일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이 김포시 서울편입을 막무가내로 추진하고 있는 와중에 대통령 직속 지방시대위원회가 지난 1일 ‘지방시대 종합계획’을 발표했다”며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김포시를 서울시로 편입하는 것을 당론으로 정하고 추진하겠다고 공언한 가운데 조경태 국회의원(부산 사하구을)이 수도권 주민편익 개선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겉으로는 지방시대를 이야기했지만, 결국 자신들의 정치적 이해관계를 위해서는 언제든지 국토균형발전을 내팽개칠 수 있다는 게 여실히 드러났다. 조경태 국회의원을 비롯해 지역 정치인들의 메가서울 찬성입장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한국은행의 ‘지역간 인구이동과 지역경제’ 연구에 따르면 청년층이 수도권으로 이동할 시 취업기업의 규모가 커지고 월 소득이 높아진다”며 “지금의 구조로는 청년들이 수도권으로 모여드는 것을 막을 길이 없다. 지방 대도시가 성장해야 청년층의 수도권 집중을 막고 출산율을 높일 수 있다는 한은의 연구는 고무적”이라고 말했다.

이어 “수도권 과밀 해소는 50년 넘게 이야기 돼왔지만, 개혁이 끝까지 이뤄진 적이 없다. 저출생 고령화로 나라가 망해가는데도 이 문제를 해결하려는 사람들이 없다”며 “공공기관부터 모두 수도권 밖으로 이전해야 한다. 중장기적으로는 수도권에 90% 넘게 모여 있는 100대 대기업의 본사 지방 이전을 유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 위원장은 “김포시 서울편입 문제는 메가 서울을 부추겨서 지방소멸을 가속하는 데 있다”며 “논의 순서부터가 잘못됐다. 김포시 발전 전략 수립, 광역 교통망 건설, 지방 거점 도시 발전 방향을 심도 있게 논의한 뒤 서울편입이 거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진보당 부산시당은 “총선용 환심 정책으로 한 표라도 더 얻을 수만 있다면 국가의 구조와 근간 따위는 어떻게 흔들든 아무런 상관도 없다는 국민의힘 의원들의 뻔뻔함이 참으로 가증스럽다”며 “반대는 못할망정 지방소멸정책에 앞장서는 지역 정치인들은 자격이 없으며 반대입장을 명확히 하지 않을 시 주민소환 운동도 불사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진보당 부산시당은 헌법개정을 통해 정권이나 집권당의 마음대로 지방분권이 좌초되지 않도록 헌법적 가치로 수도권 과밀을 해소하고 지방이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