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이렇게 생긴 도시가 있나 싶다”
“尹정부, 지방시대 만들겠다 했으면서”

[수원=뉴시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23일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를 듣고 있다. 2023.10.23.
[수원=뉴시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23일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를 듣고 있다. 2023.10.23.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경기=이성애 기자] 김포시의 서울시 편입과 관련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참 나쁜 정치”라며 당론으로 채택한 국민의힘을 비난했다.

김 지사는 3일 중국 출장에서 돌아온 뒤 김포공항에서 “김포시 서울 편입 주장은 한마디로 서울 확장이고 지방 죽이기”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나라의 미래는 안중에도 없고 오로지 김포시민을 표로만 보는 발상에서 비롯된 일”이라며 “이건 정책도 아니다”라고 힐난했다.

김 지사는 “김포와 서울을 연결하는 지도를 보면 세상에 이렇게 생긴 도시가 있나 싶다. 그야말로 선거용 변종 게리맨더링이고, 세계적 조롱거리가 될 것”이라며 “실천 가능성이 거의 없어서 대국민 사기극이 될 것”이라고도 했다.

이어 “저희 경기도는 국토균형발전 차원에서 경기북부특별자치도를 추진하고 있다”면서 “역대 정부는 일관되게 국토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추진해 왔다. 이것의 핵심은 과도하게 집중된 서울을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서울의 과도한 집중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국민의힘이 김포시 서울 편입을 당론으로 정하고 특위까지 구성한 바로 그날 윤석열 대통령은 대전에서 지방자치와 지역균형발전의 날에 참석해 그날도 지방시대를 주창했다. 참으로 코미디 같은 일이 아닐 수 없다”고 꼬집었다.

또 “윤석열 정부 역시 대한민국을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로 만들겠다고 쭉 해 왔다”면서 “지방시대를 주장하는 윤 대통령은 왜 아무 말도 없나. 계속 침묵한다면 윤 대통령의 공약과 정부의 정책은 국민 사기극이었다고 하는 것을 스스로 자인하는 모양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주민투표와 관련해선 “지난달에 제가 행안부와 또 국무총리를 만나서 정식으로 주민투표 요청을 드렸다. 물론 행안부와 중앙정부가 잘 검토하리라고 생각한다”면서도 “만약에 정부가 정치적인 이유로 이와 같은 주민투표를 지연하거나 방해한다면 그야말로 우리 경기도 주민뿐만 아니라 전 국민으로부터 비난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반드시 주민투표까지 2월 초에 진행이 돼 우리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에 큰 물꼬를 트고, 경기북부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전체 발전을 위해서 함께 힘을 모아주시기를 다시 한번 간곡하게 요청드린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