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사진출처: 뉴시스)
경영권 분쟁·지배구조 개선 등 질문 공세 예상
‘반롯데 정서’ 확산… 위기 ‘정면돌파’ 의지 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오는 17일 국회 정무위원회의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 무대에 서게 되면서 재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동안 상임위 곳곳에서 신동빈 회장의 출석을 놓고 충돌이 빚어졌다. 일단 신 회장은 정무위 한 곳의 출석만 확정된 상태다. 국회 정무위는 신 회장을 비롯한 황각규 롯데그룹 사장, 이원구 남양유업 대표, 주진형 한화투자증권 대표 등을 공정위 국감 증인으로 채택했다.

이 밖에도 법사위원회, 국방위원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환경노동위, 국토교통위원회 등 5개의 상임위에서 신 회장을 국감장 증인으로 채택하기 위해 여야가 치열한 공방을 벌이고 있다. 롯데그룹 측은 신 회장의 공정위 국감장 출석에 최대한 협조하겠다는 뜻을 밝힌 상태다.

신 회장은 이번 국감 증인으로 출석해 최근 경영권분쟁과 지배구조 개선 등에 대한 의원들의 강도 높은 질문 공세를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유통 대기업의 골목상권 침해 및 불공정거래, 일감몰아주기 등에 대해서도 의원들의 강한 추궁이 예상된다.

신 회장의 국감장 증인 출석은 이미 예견된 일이다. 형인 신동주 전 일본 롯데 부회장과의 경영권 분쟁 과정에서 드러난 부실한 지배구조와 ‘롯데는 일본기업’이라는 국적 논란이 고조되는 등 신 회장의 국감 증인 출석이 불가피하다는 관측이 지배적이었다.

앞서 신 회장은 지난 2012년에도 국회 정무위 국감 증인으로 채택됐지만, 당시 해외 출장을 이유로 불출석해 1000만원 벌금형을 선고받은 바 있다.

신 회장이 전과 달리 선뜻 국감 증인 출석 의지를 밝힌 것은 최근 롯데에 대한 국민적 불신과 반감이 창사 이래 최대인 만큼 기업의 수장으로서 위기 상황을 직접 해결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를 나타낸 것으로 풀이된다.

롯데는 현재 대관 업무 관계자들을 국회에 상주시키며 의원들이 제기하는 여러 의혹에 대해 해명하는 등 신 회장의 국감 증인 출석 준비에 한창인 것으로 전해졌다. 무엇보다 ‘일본기업’이란 불신을 털어내겠다는 신 회장의 의지가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신 회장은 지난달 11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이미 대국민 사과를 통해 호텔롯데를 상장시키고 불투명한 지배구조를 개선하겠다고 밝히고 현재 이를 실행하고 있다.

또한 연내 복잡한 순환출자구조를 80% 해소하고, 중장기적으로 그룹을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해 그룹의 복잡한 지배구조를 개선하고 경영 투명성을 높이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연내 상장을 목표로 하는 호텔롯데는 지난 11일 기업공개(IPO)를 위한 대표 주관사로 KDB대우증권, 메릴린치인터내셔널, 시티그룹글로벌마켓증권 등 3곳을 선정했다.

일각에서는 신 회장의 이번 국감 증인 출석이 반전의 계기가 될 것으로 진단하고 있다. 재계 한 관계자는 “신 회장이 국감에서 ‘반롯데 정서’에 대한 해결방안 및 지배구조 개선, 경영 투명성 방안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밝힌다면 반전의 기회가 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