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르는 野, 최소화하자는 與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여야가 대기업 총수의 국정감사 증인 채택을 두고 신경전을 이어가고 있다.

올해는 롯데의 경영권 분쟁을 비롯해 삼성이 직격탄을 맞은 메르스 사태, 대한항공 땅콩회항 등의 국감과 관련한 주요현안이 대기업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따라서 이들 기업의 총수를 국감 증인으로 세워야 한다는 목소리가 봇물을 이룬다.

1일 현재 롯데그룹 신동주·신동빈 형제는 증인 채택 1순위로 꼽힌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정무위원회, 기획재정위원회 등 3개 상임위가 이들의 증인 채택을 추진하고 있다. 환경노동위원회는 이마트의 불법파견 논란과 관련해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의 증인 출석을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보건복지위원회는 메르스 사태 당시 삼성서울병원의 대응 문제를 따지기 위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증인 채택을 검토하고 있다.

여기에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은 ‘땅콩회항’ 사건으로 인해 국토교통위원회 국감 증인으로 거론된다. 그의 아버지인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도 학교 앞 호텔 설립을 허용하는 ‘관광진흥법’과 관련해 증인으로 채택될 가능성이 있다.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는 FTA 수혜 분야인 자동차가 손해 업종을 지원하는 방안을 듣겠다며 현대차 정몽구 회장을 증인으로 신청했다. 이들의 증인 채택 여부는 3일쯤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야당은 대기업 총수를 국감 증인으로 부르겠다며 벼르고 있다.

새정치연합 이종걸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이번 국감이 재벌개혁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루는 국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재벌경제는 우리 경제에 활력을 주지 못하고 오히려 경제침체의 선두에 있다”며 “이번 국감에서 재벌의 갖가지 문제들이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여당은 그러나 무분별한 증인 채택에는 반대한다는 입장이다.

새누리당 김정훈 정책위의장은 정기국회 대책회의에서 “이번 국감에서 대기업 총수 등 기업인들에 대한 증인 채택을 최소화하겠다”면서 “어려운 경제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대기업 총수 본인이 직접 관련됐거나 본인이 아니면 알기 어려운 사안에 대해서만 증인으로 채택하고, 상임위별 중복 채택도 피하겠다”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