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 북방한계선(NLL) 해상 (출처: 연합뉴스)
서해 북방한계선(NLL) 해상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29일 동해 북방한계선(NLL) 부근에서 북한 선박이 표류하다가 우리 군에 포착됐다. 우리 군은 북한으로 돌아가기를 희망하는 이들에게 인도적 지원을 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우리 군 해상초계기는 이날 오후 2시 16분께 강원도 고성군 제진항 동쪽 200㎞, NLL 이북 약 3㎞ 해상에서 표류 중이던 미상 선박을 포착하고 경비함을 급파했다”고 밝혔다.

합참은 “경비함이 표류 중인 미상 선박에서 구조를 요청하는 것을 시각으로 포착했다”며 “이에 근접해 북한 선박으로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북한 선박은 10여m 길이의 소형 상선으로 추정됐으며 군용 배는 아닌 것으로 전해졌다. NLL 이북에서 발생한 상황이라 군은 탑승자 규모나 신원이 민간인인지 군인인지는 조사하지 않았다고 한다.

해당 선박에 탄 인원들은 “10일간 표류 중이고 북으로 돌아가기를 희망한다”는 뜻을 밝히면서도 식량과 식수를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군은 인도적 차원에서 이들에게 컵밥, 초코바, 초코파이 등 비상식량과 물을 전달했다.

합참은 “북측에도 조난된 북 선박을 구조할 수 있도록 유엔군사령부 및 국제상선통신망을 이용해 상황을 전파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통보하고 있다”고 밝혔다.

합참이 유엔사를 통해 북측에 상황을 통지한 것은 북한이 지난 4월 7일부터 군통신선과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채널을 일방적으로 끊어 통지문 발송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북한 선박이 NLL 근처에서 포착돼 공개된 것은 지난 24일 소형 목선이 속초 동해상에서 발견된 이후 닷새 만이다. 당시 북한 목선에 탔던 주민들은 귀순을 요청해 정부 합동정보조사를 받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