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강선우 대변인. (출처: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강선우 대변인.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럼피스킨병 국내 첫 발병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이 21일 “정부는 초동방역에 만전을 기해 전국적 확산을 막아야 한다”고 밝혔다.

민주당 강선우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가뜩이나 어려운 축산 농가가 럼피스킨병으로 큰 피해를 입지 않도록 방역 당국의 초동방역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강 대변인은 “(럼피스킨병은) 폐사율은 10% 이하이지만 우유 생산량이 줄고, 소의 유산, 불임을 유발하고 축산 농가에 큰 경제적 피해를 안긴다”면서 “특히 지난해 인도에서 이 병이 크게 유행해 가축 200만 마리 이상이 감염되고 15만 마리가 폐사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우려했다.

그는 “이미 2019년부터 국내 유입 가능성을 대비해 백신을 수입해 준비한 만큼, 정부는 전국적인 확산을 막을 수 있도록 민관 합동으로 총력 대응을 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소 바이러스성 질병인 ‘럼피스킨병’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발생한 지 이틀 만에 세 번째 확진 사례가 나와 방역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소만 감염되는 바이러스성 질병인 럼피스킨병에 걸리면 지름 2~5㎝의 피부 결절(단단한 혹)이 나타나며 고열 증상을 동반한다. 폐사율은 10% 이하다. 이 병에 걸린 소는 우유 생산량이 줄고, 유산, 불임 등도 나타날 수 있다. 럼피스킨병이 확산하면 농장의 경제적 피해가 막심하기에 국내에선 제1종 가축전염병으로 지정돼 있다.

럼피스킨병은 1929년 아프리카 잠비아에서 처음 발생했다. 지난 2013년부터는 동유럽, 러시아 등으로 확산했다. 2019년부터는 아시아 국가로도 퍼졌다. 농식품부는 국내 유입 가능성에 대비해 2019년 진단체계를 구축했다. 2021년부터 전국적으로 예찰을 시행해왔다. 작년에는 럼피스킨병 백신을 수입하기도 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방자치단체 등과 긴밀히 협력해 긴급행동지침에 따른 발생농장 사육 소 살처분, 이동통제, 검사·소독 등 초동 방역에 만전을 기하라”고 지시했다.

총리실에 따르면 한 총리는 이날 관련 부처·기관에 이같이 지시하면서 지자체에는 방역 이행에 적극 협조할 것을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