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의 대표, 원내대표, 사무총장까지 모두 영남권 출신이 차지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내년 총선을 앞둔 시점이라 비판은 더욱 거세다. 윤석열 정부의 인사 논란도 지속되는 상황에 여당 주요 당직까지 모두 영남권 인사가 치지했다는 것은 여당 지도부의 인재풀이 편협하다는 것을 방증한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이 있기 전 여야는 물론 언론이 한목소리로 비판한 것이 ‘박근혜 수첩인사’였다. 수첩에 적힌 내용을 기초로 국정운영 파트너인 총리와 장관직까지 임명한다는 사실이 전해지면서 객관적 검증 자체가 불가능하고 공적 인사시스템을 무력화한다는 비판이 일었지만 꿈쩍하지 않았다. 공적 검증을 무시한 인사 결과는 결국 파국을 불렀다.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이후에도 자질 검증이 제대로 안 된 인사들을 국회 동의 없이 지속적으로 임명하면서 논란을 키웠다. 여기에 공공기관 기관장, 상임·비상임 이사 대부분을 낙하산·캠코더(문재인 후보 캠프 인사, 코드인사, 더불어민주당 관련 인사) 인사로 임명해 편협한 인사풀로 비판받았다.

문 정부의 인사참사 논란이 끊이지 않았던 만큼 윤석열 정부의 인사검증 시스템에는 내심 국민들의 기대가 컸다. 하지만 최근 김행 여가부 장관 후보자를 비롯해 여러 장관 후보자가 자질 논란을 빚으면서 윤 정부의 인사풀도 지속적으로 도마에 오르고 있다.

이런 와중에 여당마저 주요 3대 당직을 모두 영남권 인사로 임명한 것은 민심을 외면한 결과가 아닌가 싶다. 최근 윤 대통령은 “차분하고 지혜롭고 내실 있는 변화”를 주문했다. 특정 지역 인사들로만 채워진 여당 지도부가 국민 눈높이에 맞는 내실 있는 변화를 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군사정권이 여러 문제점을 안고 있었지만 한 가지 이구동성 인정하는 부분은 ‘인재 등용’에 여야, 지역을 가리지 않았다는 점이다. 그 때문인지 아이러니하게도 군사정권 때 우리나라는 그 어느 때보다 급성장했다.

내 편, 네 편 파벌과 지역감정을 조장하는 정치에 국민은 신물을 느끼고 있다. 정부와 여당부터 과감한 인재 등용을 통해 다음 선거만 생각하는 정치꾼이 아닌 국가와 국민을 생각하는 참 정치인이 모인 국민의 대변자라는 믿음을 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