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주·가맹점협의회, 국회 기자회견
“투썸 수익 클수록 가맹점 수익률↓”
경기도분쟁위 ‘본사 무성의’ 무산
쿠폰 차액에 텀블러 할인비용까지

[천지일보=양효선 기자] 더불어민주당 윤영덕 의원과 투썸가맹점대표자협의회, 전국가맹점주협의회 관계자들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투썸플레이스 불공정행위 신고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3.09.19.
[천지일보=양효선 기자] 더불어민주당 윤영덕 의원과 투썸가맹점대표자협의회, 전국가맹점주협의회 관계자들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투썸플레이스 불공정행위 신고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3.09.19.

[천지일보=양효선 기자] 투썸가맹점대표자협의회·전국가맹점주협의회가 19일 “투썸플레이스 본사의 공급 물품 강제로 인해 가맹점주들의 어려움이 있다”며 “투썸 본사에 대한 ‘가맹사업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가맹사업법)’ 위반 여부를 조사해달라”고 공정거래위원회에 투썸 본사를 신고했다.

더불어민주당 윤영덕 의원과 두 협의회는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투썸플레이스 가맹사업법 위반 공정거래위원회 신고 기자회견’을 열고 “투썸플레이스가 가맹사업거래 위반행위를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협의회는 “투썸플레이스가 모바일쿠폰 차액 가맹점 전가, 템블러 할인 비용 전가, 일반공산품 거래강제, 원부자재 가격 인상, 근접 출점 등 다양한 문제가 제기되고 있으며 이로 인한 피해가 가맹점주들에게 가중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케이크 MMS 쿠폰의 경우 케이크 가격과 쿠폰 액면가 간의 차액을 가맹점이 부담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으며, 본사의 환경보호 협약으로 텀블러 할인 비용 300원을 가맹점에 전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가맹점은 쿠폰을 얼마나 발행했는지, 쿠폰 사용기간도 모르는 상황에 그 차액을 부담하라고 하니 답답할 따름”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 예로 스트로베리 초코생크림 메뉴는 몇 년 전 2만 8000원에 판매하다가 현재 3만 8000원이라고 하면 그 만원의 차액을 가맹점이 부담하는 모순이 있으니 개선 요구가 수용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투썸플레이스가 가맹점으로부터 취득하는 주요 물류마진은 원두와 케이크다. 투썸플레이스는 충청북도 음성과 전라북도 김제에서 자체 생산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공정거래법 가맹사업법에 의하면 정보공개서에 물류마진 차액을 기재해야 한다. 투썸플레이스 물류마진 정보공개서를 보면 자체 생산 공장에서 생산한 물량은 제외했는데, 이는 투썸이 직접 제조해 이에 대한 마진은 차액가맹금에 포함되지 않았다.  

차액가맹금은 프랜차이즈 본사가 가맹점에 공급하는 원·부자재를 통해 발생하는 이익을 말한다.

협의회는 “투썸플레이스는 권장품목을 사실상 강제하고 있으며 시중가보다 비싼 가격에 강제로 구매하게 하고 강제품목은 기준도 없이 무분별하게 지정된다”며 “권장품목도 업체(리텍)와 본사 SC를 통해서만 구매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투썸플레이스 본사 공급 물류는 ▲강제품목 ▲권장품목 ▲자제품목 총 3가지로 구분된다.

이들은 시중에서 구매 가능한 제품도 강제품목으로 지정해 내용증명을 제출하라는 압박을 받고 있으며, 가맹점의 이익을 압도하는 차액가맹금과 로열티로 인해 수익성이 저하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천지일보=양효선 기자] 투썸플레이스 대표적인 강제품목 리스트. (제공: 투썸가맹점대표자협의회). ⓒ천지일보 2023.09.19.
[천지일보=양효선 기자] 투썸플레이스 대표적인 강제품목 리스트. (제공: 투썸가맹점대표자협의회). ⓒ천지일보 2023.09.19.

협의회에 따르면 투썸플레이스 가맹점 수는 2018년 1067개에서 2021년 1462개까지 증가했다.

협의회는 “가맹점 증가로 인해 강제품목 구매단가는 낮아져야 하는데 오히려 시중가보다 비싸게 공급하고 있다”며 “시중에서 구매할 수 있는 ‘오레오’도 강제품목으로 지정해 내용증명을 보냈다”고 설명했다.

윤 의원은 “가맹본사는 가맹점을 이익을 위한 유통단계로만 보고 각종 불공정행위를 자행하고 있다”며 “허위 과장광고로 가맹점을 모집한 후 가맹점에 각종 비용을 전가하고 있다”고 직격했다.

윤 의원은 “사모펀드가 속성상 단기적 경영목표에만 집중할 수밖에 없고 가맹사업의 지속 가능성을 무시하고 있다”며 “사모펀드가 소유한 가맹본사를 공정거래위원회가 집중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오는 국정감사에서 이러한 내용들을 중점적으로 들여보겠다고 예고했다. 

◆“사모펀드에 두 번 매각 후 ‘공급 물품 강제’ 심각… 가맹점 경영 악화 ‘외면’”

가맹점주들은 투썸플레이스가 사모펀드의 소유로 이익을 추구하면서 가맹점 수익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CJ그룹은 CJ푸드빌의 소유였던 투썸플레이스 지분을 2018년도부터 3년에 걸쳐 약 4500억원에 사모펀드(PEF) 엥커에쿼티파트너스에 매각했다. 이후 2021년 11월 미국계 사모펀드 칼라일그룹의 특수목적법인(SPC) 트리니티홀딩스(Trinity Holdings, L.P)에 약 1조원에 재매각됐다.

협의회는 “사모펀드에 두 번 매각되는 과정에서 투썸플레이스 본사는 큰 규모로 성장한 반면, 가맹점 수익은 본사의 과도한 착취로 인해 오히려 감소하는 역성장을 겪고 있다”고 호소했다. 

실제로 투썸플레이스가 정보공개서를 통해 기재한 차액가맹금 정보를 보면, 가맹점의 평균 매출액 대비 평균 차액가맹금 지급금액 비율은 2019년 3.5%에서 2020년 7.5% 수준으로 급등했음을 알 수 있다.

[천지일보=양효선 기자] 투썸플레이스 사모펀드에 두번 매각 이후 차액가맹금 현황 및 비율. (제공: 투썸가맹점대표자협의회). ⓒ천지일보 2023.09.19.
[천지일보=양효선 기자] 투썸플레이스 사모펀드에 두번 매각 이후 차액가맹금 현황 및 비율. (제공: 투썸가맹점대표자협의회). ⓒ천지일보 2023.09.19.

협의회에 따르면 2021년 기준 가맹점 월평균 매출액은 4217만원이고 이를 기준으로 투썸은 가맹점주에게 매월 355만원의 차액가맹금과 로열티 3%인 127만원을 합한 482만원을 수령한다.

협의회는 커피와 케이크 물류마진까지 포함해 계산하면 가맹점주들의 영업이익을 크게 상회한다고 설명했다.

협의회에 따르면 물가지수를 반영한 본사의 가맹사업 관련 매출액은 상승세를 보이며 점포수도 증가했지만, 가맹점주의 연평균 매출액은 감소했다.

가맹점주들은 6개월 전 투썸 본사의 판매가격 결정권 통제 등 여러 문제점 해결과 광고판촉 사전동의제 정상적인 투표 공개, 상생협의체 구성 등 요구사항을 투썸 본사와 합의하기 위해 경기도 분쟁조정위원회에 집단분쟁을 신청했다.

[천지일보=양효선 기자] 김광부 투썸가맹점대표자협의회 회장이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투썸플레이스 붕공정행위 신고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3.09.19.
[천지일보=양효선 기자] 김광부 투썸가맹점대표자협의회 회장이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투썸플레이스 붕공정행위 신고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3.09.19.

김광부 투썸가맹점대표자협의회 회장은 “가맹점주들이 이번 기자회견을 통해 전달하고자 한 의중은 두 가지”라고 말했다.

김 회장은 “지난 6개월간 가맹점주들의 분쟁조정 합의 도출 과정에서 본사가 보여준 무성의한 태도를 보며 공정위 신고를 결정하게 됐다”며 “이같은 불공정거래 행위를 제지할 유일한 방법은 지자체에 조사권‧시정권고권을 위임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가맹점주들은 공정위 신고 이후에도 계속 가맹점을 운영할 것이고 중요한 것은 투썸도 공정위 시정명령을 받는 데 걸리는 3~5년의 긴 시일이 걸린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본사와 가맹점 사이에 분쟁이 발생할 때 반드시 지자체에 조사권·시정권고권이 구현돼야 분쟁 조정과정에서 본사가 가맹점주들에게 함부로 못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윤 의원이 발의한 ‘가맹사업법’ 법안이 국회에서 통과돼 명확한 지침과 규제가 이뤄진다면 공정위에 신고하지 않아도 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김한규 의원과 국민의힘 성일종 의원이 발의한 필수품목 불공정거래 관련 법안에는 필수물품 강매시 주어질 수 있는 처벌 규정을 포함한다.

필수품목은 가맹본부가 브랜드 통일성 유지 등을 이유로 가맹점에 구입을 권장 또는 강제하는 품목을 의미한다. 

앞으로 공정거래위원회의 조사 결과와 불공정거래에 대한 규제, 가맹사업법 국회 통과 등 가맹점주들의 권익 보호를 위한 논의가 주목받을 전망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