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정필 기자] 이찬희 삼성준법감시위원회 위원장이 18일 오전 서울 서초구 삼성생명본사에서 삼성준법감시위원회 임시회의 참석을 위해 이동하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3.08.18.
[천지일보=김정필 기자] 이찬희 삼성준법감시위원회 위원장이 18일 오전 서울 서초구 삼성생명본사에서 삼성준법감시위원회 임시회의 참석을 위해 이동하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3.08.18.

[천지일보=김정필 기자]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준감위)가 삼성의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재가입 여부와 관련해 오늘(18일) 임시회의를 열고 재논의한다.

재계에 따르면 삼성 준감위는 이날 삼성생명 서초사옥에서 임시회의를 열고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로 새롭게 출발하는 전경련에 삼성 5개 계열사가 합류할 시 예상되는 법적 리스크 등을 검토할 예정이다.

앞서 준감위는 지난 16일 임시회의를 열고 2시간에 걸쳐 삼성의 전경련 복귀를 논의했으나 위원들 간 이견을 좁히지 못해 결론을 내지 못했다.

이찬희 삼성 준감위원장은 이날 오후 2시 40분께 회의를 마치고 취재진과 만나 삼성의 전경련 재가입 여부와 관련해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며 “좀 더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고 여러 다양한 배경의 위원들이 위원회를 구성하기 때문에 쉽게 결정할 수 없는 사안이라서 다시 회의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준감위가 결론을 내리지 못한 것은 전경련이 정경유착의 고리를 완전히 끊어낼 수 있는지 추가 논의가 필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 준감위원장도 회의에 앞서 삼성의 전경련 재가입 시 가장 우려되는 부분에 대해 “삼성이 과연 정경유착의 고리를 확실하게 끊을 수 있느냐 없느냐의 문제일 것”이라고 말했다.

전경련은 지난 5월 혁신안을 발표하며 싱크탱크형 경제단체인 한경협으로 새롭게 출발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혁신안에는 정치권력 유착 가능성을 차단하고자 내부 윤리 시스템을 갖추는 방안이 포함됐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전경련과 일본 경제단체연합회(게이단렌)가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배상 해법 발표를 계기로 조성한 한일 미래파트너십 기금 등을 두고 정경유착의 불확실성이 남아 있다는 견해도 있다.

이런 가운데 전경련은 오는 22일 임시총회를 열어 전경련 산하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을 흡수·통합하고, 전경련 명칭을 한국경제인협회로 바꾸는 안건을 의결할 예정이다.

준감위가 삼성의 전경련 복귀를 승인할 경우 삼성전자 등 한경연 회원사였던 5개 계열사도 조만간 이사회를 열어 한경연 회원 승계 여부를 검토할 전망이다.

SK그룹과 현대차그룹, LG그룹도 삼성의 입장에 따라 재가입 논의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한편 삼성 준감위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은 물론 삼성 경영진의 지시를 받지 않는 독립조직으로,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사건’ 재판부가 삼성의 내부 준법감시제도 마련 등을 주문한 것을 계기로 지난 2020년 2월 출범했다. 현재 이찬희 위원장을 비롯한 외부 위원 6명과 내부 위원 1명 등 총 7명으로 구성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