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예정됐던 8월 임시국회 마지막 본회의가 특수활동비 개선 소위 건을 놓고 여야의 대립으로 열리지 못하며 본회의장이 텅 비어 있다. (사진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정인선 기자] 28일 예정됐던 국회 본회의가 ‘특수활동비’ 개선 방안을 둘러싼 여야 간 이견차로 끝내 무산됐다.

이에 따라 이날 본회의에서 처리될 예정이던 이기택 대법관 후보자 임명동의안, 정개특위 활동기간 연장안(11월 15일까지) 등의 처리도 불발됐다.

새정치민주연합 이춘석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 워크숍에서 “본회의를 하지 않겠다고 새누리당에 통보했다”며 “예정된 본회의는 하지 않고, 추가 협상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 원내수석부대표는 “우리는 한해 9000억원에 육박하는 특수활동비를 투명하게 운용할 수 있는 제도개선소위를 예결위 산하에 두자고 제안했지만, 새누리당이 동의하지 못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본회의 취소 배경을 설명했다.

앞서 새누리당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와 김성태 예결위 여당 간사, 새정치연합 이 원내대표와 안민석 예결위 야당 간사는 ‘2+2’ 회동을 통해 특수활동비 제도개선 소위 구성과 본회의 개최 여부를 논의했다.

새정치연합은 특수활동비 소위 구성 없이는 본회의에 응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으나 새누리당은 소위 구성을 거부한 상황이다.

이 원내수석부대표는 “새누리당이 본회의 개최 여부를 오전 11시 10분까지 통보해달라고 일방적 입장을 취했다”며 “유승민 전 원내대표때는 서로 주고받는 것이 있었는데 새 원내대표는 일방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새누리당 신의진 대변인은 “특수활동비 개선 소위 문제는 오늘 본회의와 아무 관련 없는 상황으로 정치공세일 뿐”이라며 “지금이라도 빨리 본회의가 예정대로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달라”고 반박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