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서울에서 진행된 ‘우주 인문학 컨퍼런스’에서 경희대학교 물리학과 김상욱 교수가 우주의 조약돌 2기 학생들에게 강연하고 있다. (제공: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천지일보 2023.08.14.
지난 7월 서울에서 진행된 ‘우주 인문학 컨퍼런스’에서 경희대학교 물리학과 김상욱 교수가 우주의 조약돌 2기 학생들에게 강연하고 있다. (제공: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천지일보 2023.08.14.

[천지일보=김정필 기자] 한화 스페이스 허브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과 함께 진행하는 중학교 1·2학년 대상 우주 영재 육성프로젝트 ‘우주의 조약돌’ 2기가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고 14일 밝혔다.

지난달 22일과 이달 12일 서울에서 열린 우주 인문학 콘퍼런스에는 건축가, 과학자, 작가 등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이 강연자로 참여해 우주의 조약돌 학생 45명을 만났다.

한화 스페이스 허브는 학생들의 우주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창의적 사고와 상상력을 통해 새로운 시각에서 우주를 바라볼 수 있도록 토론식 문답 형태로 강연을 진행했다.

유현준 홍익대 건축도시대학 교수는 우주에서의 건축을 주제로 공간의 의미에 대해 설명했고, 김상욱 경희대 물리학과 교수는 원자가 어떻게 세상을 구성하고 있는지를, 미항공우주국(NASA)산하 우주망원경과학연구소(STScI) 손상모 박사는 ‘제임스 웨브’ 우주 망원경 개발에 참여했던 경험을 학생들에게 공유했다.

과학 유튜브 채널 ‘안될과학’의 과학 커뮤니케이터 궤도, SF 작가인 배명훈 작가와 김초엽 작가도 다양한 관점에서 우주를 바라볼 수 있도록 인문학과 과학을 접목해 강연을 진행했다.

우주의 조약돌 학생들은 오는 12월까지 KAIST 항공우주공학과 교수 및 석박사 멘토들과 함께 화성 탐사를 주제로 미션 프로젝트를 한다.

모든 과정을 수료한 학생에게는 KAIST 총장 수료증, KAIST 영재교육원 수강권, 멘토링 및 1대 1 진로 컨설팅, 해외 탐방 등의 혜택이 주어질 예정이다.

한화 스페이스 허브는 “우주의 조약돌은 ‘발굴-육성-채용’으로 이어지는 한화 우주 인재 양성 로드맵의 주요 사업”이라며 “장기적 관점의 인재 양성 전략으로 우리나라 우주산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지난 7월 서울에서 진행된 ‘우주 인문학 컨퍼런스’에 참가한 우주의 조약돌 2기 학생들과 강연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제공: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천지일보 2023.08.14.
지난 7월 서울에서 진행된 ‘우주 인문학 컨퍼런스’에 참가한 우주의 조약돌 2기 학생들과 강연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제공: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천지일보 2023.08.14.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