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 학폭 논란도 영향 미친듯
인사청문회 2번 부담 가능성도
전문가 “尹, 사안 가볍게 안 봐”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이 2018년 3월 7일 오전 서울 강남구 이명박 전 대통령 사무실에 도착하고 있다. 2018.03.07. (출처: 뉴시스)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이 2018년 3월 7일 오전 서울 강남구 이명박 전 대통령 사무실에 도착하고 있다. 2018.03.07.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김민철 기자] 방송통신위원장(방통위원장)으로 사실상 내정된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별보좌관이 장·차관급 개각 명단에 빠지게 되자 그 배경에 이목이 쏠린다.

30일 정치권에 따르면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지난 29일 “인사라는 것을 할 때 보면 고려해야 할 사항도 많다”며 “그거(방통위원장 내정)는 어차피 돼 있으니까 추후에 발표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국가수사본부장에 임명됐다가 아들의 학교폭력 의혹으로 낙마한 정순신 사례를 의식해 신중한 모습을 보인 것으로 추측된다.

이 특보 아들의 학교폭력 문제 논란은 현재까지도 이어지는 상황이다. 이 특보는 해당 논란에 입장문을 내는 등 진화에 나섰지만 사실관계가 다른 지점이 나타났고 여전히 의문이 남는 점도 보였다.

이 특보가 방통위원장으로 내정 발표 될 경우 인사청문회를 2번 진행하게 되는 문제도 발생하는 요인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방통위원장을 보궐 임명할 경우 한상혁 전 방통위원장의 임기(7월 31일)를 이어받기에 며칠 지나지 않아 또다시 인사청문회를 진행해야 하는 가능성도 있다. 장관급인 방통위원장은 인사청문회 대상자다. 이에 이 특보가 장·차관급 교체 명단에서 빠진 것으로 해석된다.

이 특보의 과거 논란을 두고 야당이 방통위원장의 발목을 붙잡을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현재 민주당은 이 특보가 과거 국정원을 동원해 KBS 인사에 부당 개입한 점을 언급하면서 방통위원장에 내정할 경우 지명규탄대회를 개최하겠다고 밝히며 강력 반대하는 상황이다.

또한 야 4당이 TV 수신료 분리 징수 시행령 개정에 “직권 남용”이라며 방통위를 발목 잡는 등 이 특보가 출범 초기부터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이날 천지일보와의 통화에서 장·차관급 개각 명단에 이 특보 이름이 빠진 것과 관련해 “학교폭력 문제를 심도 있게 들여다보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언론 단체의 강한 반대도 있는 측면에서 윤 대통령이 이동관 문제에 자칫하면 지명이 안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을 만큼 사안을 가볍게 보지 않는 것 같다”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