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이 2018년 3월 7일 오전 서울 강남구 이명박 전 대통령 사무실에 도착하고 있다. 2018.03.07. (출처: 뉴시스)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이 2018년 3월 7일 오전 서울 강남구 이명박 전 대통령 사무실에 도착하고 있다. 2018.03.07.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김민철 기자]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보가 최근 야당의 거센 공세에 부딪히고 있다. 이 특보는 사실상 방송통신위원장으로 지명이 유력한 인물로 그의 논란이 됐던 점에 대해 알아봤다.

29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 특보는 제17대 대통령 선거에서 당시 한나라당 이명박 대통령 후보의 공보특별보좌역으로 임명됐다. 이후에 제17대 대통령 인수위원회 대변인, 청와대 대변인실 대변인, 청와대 대통령실 홍보수석비서관, 대통령 언론특별보좌관, 외교통상부 언론문화협력 특임대사 등 홍보라인 요직을 두루 거쳤다.

민주당에서 이 특보를 방통위원장 지명에 강력 반대하는 요인은 국정원을 동원해 KBS 인사에 부당 개입한 것을 꼽는다. 26일 경향일보에 따르면 이 특보가 청와대 홍보수석으로 재직할 당시 국정원은 KBS 조직개편을 앞두고 청와대 지시에 따라 세 가지 기준을 세워 부적격 간부 인사 대상자를 선별했다.

이를 두고 민주당은 “이 특보의 방통위원장 임명 강행은 국민에 대한 선전 포고”라고 밝혔다.

이 특보는 직접 농사를 짓지 않으면서 농지를 사들인 농지법 위반한 정황도 나타났다. 이 특보는 지난 2008년 이명박 정부 청와대 대변인 시절 강원도 춘천시 신북읍 산천리 일대 농지 2452평을 부인 명의로 지인 3명과 공동 매입했다. 이 특보는 당시 서울에 살면서 경작 의무를 이행하지 않아 농지법 위반 등에 휘말렸다. 이후 이 특보는 문제가 되는 농지를 처분했다.

또한 이 특보는 아들의 학교 폭력 논란에 입장문을 내는 등 적극 해명에 나섰지만 모순되는 점이 나타나는 등 의문이 여전히 제기되는 모습이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은 이르면 이날 방송통신위원장, 국민권익위원장, 일부 부처 장차관 인사를 단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현희 권익위원장 후임으로는 김홍일 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권영세 통일부 장관 후임으로는 김영호 성신여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국민의힘 정경희 의원 등이 후보로 올랐다. 차관의 경우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문화체육관광부, 환경부, 해양수산부 등이 교체될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