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 팍팍세일. (제공: 티몬)
베스트 팍팍세일. (제공: 티몬)

[천지일보=황해연 기자] 18일 이커머스 업계 소식을 전한다.

◆티몬, 특가릴레이 프로모션 진행… ‘베스트 팍팍세일’ 흥행 궤도

티몬이 5월 한 달간 ‘소비자 물가 안정’ 프로젝트를 펼치는 가운데 역대 인기 상품을 한데 모은 ‘베스트 팍팍세일’의 흥행에 힘입어 특가 릴레이를 계속해 이어간다.

베스트 팍팍세일은 티몬 창립 13주년을 맞아 선보이는 물가 타파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고객들의 5월 가정의 달 쇼핑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마련됐다. 티몬의 베스트셀러 생필품부터 여행상품까지 다양한 특가가 한 달 내내 온라인 최저가인 점이 특징으로 팍팍세일이 5월 티몬 검색 키워드 10위 안에 줄곧 들며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고객들의 구매 지표도 긍정적이다. 베스트 팍팍세일 기획전의 최근 한 주간(8~14일) 매출은 전주 대비 27% 증가했다. 또한 2주간의 카테고리별 고객 구매 비중을 살펴본 결과 식품(33%)이 가장 높았고 여행(26%), 가전·디지털(22%), 리빙(11%) 순으로 따랐다.

회사 측은 가정의 달을 맞아 부모님을 위한 홍삼과 같은 건강식품은 물론 국내외 여행을 준비하고 아이들이 좋아하는 디지털 가전제품들을 많이 구매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베스트 팍팍세일의 여세에 이어 여행과 파트너사 브랜드에 집중한 특가 릴레이를 이어간다. 하루 하나의 브랜드를 선정해 마케팅 역량을 집중하는 ‘올인데이’는 오는 19일에 교원투어 여행이지와 손잡고 유럽여행 패키지를 100만원 미만의 파격 할인가로 선보인다. 또한 금토일 주말 내내 ‘브랜드 패션 위켄드’가 개최돼 인기 패션 브랜드 초특가 행사가 펼쳐진다. 오는 28일까지 열리는 ‘2023 티몬투어 여행박람회’에서는 3000여개에 달하는 여행 특가와 최대 30만원의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전구경 티몬 마케팅본부장은 “티몬이 준비한 5월 행사에 대한 고객 반응이 뜨거워 6월에도 여름맞이 베스트 팍팍세일을 이어갈 계획”이라며 “다가올 여름휴가도 알차고 알뜰하게 계획할 수 있도록 티몬만의 독보적 프로모션과 혜택을 더욱 다채롭게 마련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G마켓이 지난 8~14일 선물하기 거래액이 전월 동기 대비 3배 이상(272%) 증가했다고 밝혔다. (제공: G마켓)
G마켓이 지난 8~14일 선물하기 거래액이 전월 동기 대비 3배 이상(272%) 증가했다고 밝혔다. (제공: G마켓)

◆G마켓 ‘선물하기’ 거래액 3배 껑충… ‘e쿠폰 특가관’ 오픈

가정의 달을 맞아 G마켓 ‘선물하기’ 서비스가 빅스마일데이 효과를 톡톡이 보고 있다. e쿠폰 중심의 선물하기 수요가 실물 제품으로 확장하는 데에도 빅스마일데이가 크게 기여하고 있다.

G마켓이 상반기 최대 쇼핑 축제인 빅스마일데이를 시작한 지난 8~14일 선물하기 거래액을 분석한 결과 전월 동기 대비 3배 이상(272%) 증가했다. 특히 행사 2일 차인 지난 9일 하루는 선물하기 론칭 이래 일 최고 실적을 기록하기도 했다.

이는 가정의 달 선물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빅스마일데이를 활용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마음을 전하려는 수요가 많은 것으로 풀이된다. 빅스마일데이의 할인 쿠폰과 카드사 할인 등 특가 혜택은 그대로 누리면서 간편하게 가족이나 지인에게 선물을 주고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e쿠폰 중심이던 선물하기 영역이 다양한 품목으로 확대되고 있다. 특히 고가의 프리미엄 가전 제품 수요가 많다. 100만원을 훌쩍 넘는 ▲로보락 S8 Pro Ultra 로봇청소기 ▲삼성 갤럭시탭(S8) ▲블랙홀 음식물처리기 ▲삼성 갤럭시워치5 ▲삼성 비스포크 제트 무선청소기 등의 전체 거래액 가운데 약 3~5%가 선물하기를 통해 구매됐다. 프리미엄 패션잡화로 입소문 난 ‘헬렌카민스키’ 모자 역시 선물하기 구매가 많았다.

매일 저녁마다 진행되는 라이브방송 ‘G라이브’에서도 선물하기 주문량이 많다. 다양한 사은품 증정 및 선물 포장 등의 이벤트를 통해 선물하기 수요를 잡았다는 분석이다. ‘삼성 갤럭시 S23 자급제폰’ 라이브방송 때 13억원 이상이 선물하기를 통해 판매됐고 ‘LG전자 가전’ 라방 때는 5억원 이상이, ‘로보락 S8 로봇청소기’ 라방 때는 2억 이상이 각각 선물하기를 통해 거래됐다.

e쿠폰 선물 수요도 많다. 동기간 e쿠폰 선물하기 수요는 전월 동기 대비 3배 가까이(196%) 증가했다. 인기 품목으로 배달 이용권, 마트 상품권, 외식상품권 등이 불티나게 팔렸다.

G마켓은 빅스마일데이가 종료되는 오는 19일까지 ‘e쿠폰 특가관’을 열고 인기 브랜드 e쿠폰을 특가에 선착순 판매한다. 이날은 메가박스 관람권+탄산음료 세트 및 포대팝콘 등을 최대 70% 할인가에 선보이고 오는 19일은 CGV 관람권을 최대 47% 할인가에 한정 수량 선보인다.

이주철 G마켓 전략사업본부 본부장은 “엔데믹 후 급증하는 선물 수요와 역대급 혜택을 자랑하는 빅스마일데이가 시너지를 내면서 선물하기 서비스가 큰 호응을 얻고 있다”며 “G마켓 대부분의 상품을 선물하기로 구매할 수 있어 선택의 폭이 넓고 최대 30만원의 빅스마일데이 쿠폰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정의 달 선물을 가장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 전달할 기회”라고 말했다.

한편, G마켓 선물하기 서비스는 고객이 선물하고 싶은 상품을 구매해 카카오톡이나 MMS 메시지로 전송하는 방식으로, 선물 메시지 카드도 작성할 수 있다. 배송지 설정은 구매자와 받는 사람 모두 입력 가능하며 선물 받는 사람은 후기 작성과 감동카드 보내기를 할 수 있다. 3일 이내 배송지를 입력하면 배송된다.

‘갤러리’ 카테고리 페이지. (제공: SSG닷컴)
‘갤러리’ 카테고리 페이지. (제공: SSG닷컴)

◆“김환기 전시 굿즈도 온라인에서”… SSG닷컴 ‘아트’ 카테고리 개편

SSG닷컴이 아트(Art) 품목 경쟁력 강화를 위한 카테고리 개편에 나선다.

SSG닷컴은 최근 미술·공예품 카테고리 개편 작업을 마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 지난 2022년 5월 ‘아트&크래프트(Art&Craft)’ 전문관 신설 이래 계속해서 추진 중인 미술·공예품 경쟁력 제고 노력의 일환이다.

이에 따라 ‘가구·인테리어’ 카테고리 내 별도의 ‘갤러리’ 페이지가 신설돼 아트&크래프트 전문관에서 운영된 미술·공예품이 한데 모였다. 고객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취지다.

갤러리 페이지 내 하위 카테고리도 ‘회화’ ‘판화’ ‘사진’ ‘아트포스터’ ‘조각·오브제’ ‘아트굿즈’ ‘탁상용 액자’ ‘벽걸이 액자’ 등 총 8개로 세분화하기로 했다. 고객 니즈가 다양해지는 점을 감안해 운영 전문성을 높이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이번 카테고리 개편을 기해 신규 상품 입점도 추진된다. 호암미술관이 이날부터 여는 김환기 회고전 ‘한 점 하늘_김환기 a dot a sky_kim hwanki’을 기념해 출시한 마그넷, 손수건 등 전시 굿즈 3종과 호암미술관 자체 굿즈 9종을 만나볼 수 있다. 또한 ‘닐리리갤러리’ ‘콜라스트’ ‘엘디프’ 등 신규 업체를 추가하며 회화, 판화 구색을 늘린다.

이 외에도 오는 19~28일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KCDF)에서 진행하는 ‘2023 공예주간’ 기간에 맞춰 공예품 할인 행사가 진행된다.

이처럼 SSG닷컴이 아트 카테고리를 강화하는 까닭은 높은 고객 호응을 얻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해 쓱닷컴의 미술품 매출은 전년 대비 60%가량 증가했다. 지난 4월 한 달 동안 관련 매출은 30% 신장했다. ‘리움 스토어(LEEUM STORE)’ 등 신규 상품 입점에 의한 집객 효과를 보인 것으로 분석된다.

현재 SSG닷컴이 취급하는 아트상품 수는 3만 1000개에 육박한다. 지난해 4월 ‘오픈갤러리’ ‘아트앤에디션’ ‘프린트베이커리’ ‘그림닷컴’ 등 8개 편집 브랜드 상품 1000종 판매를 시작으로 같은해 9월에는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과 연계해 공예 작가 20여명의 공예품 200여종을 추가로 들이기도 했다.

조현하 SSG닷컴 리빙MD팀 바이어는 “미술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점을 고려해 상품 차별화, 쇼핑 편의성 제고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앞으로도 타 플랫폼에서 찾아볼 수 없는 상품 입점을 확대하면서 프리미엄 이미지를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5월 온앤더패션 위크. (제공: 롯데온)
5월 온앤더패션 위크. (제공: 롯데온)

◆롯데온 ‘5월 온앤더패션 위크’ 진행… 상품 1만개 최대 60% 할인

롯데온이 오는 21일까지 ‘5월 온앤더패션 위크’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원피스’를 테마로 올리브데올리브, JJ지고트, 등 백화점 브랜드부터 닉액니콜, 프롬비기닝 등 디자이너 브랜드까지 다양한 원피스 상품을 선보인다. 원피스를 포함해 온앤더패션 상품 1만여개가 최대 60% 할인 판매되며 경품을 증정하는 고객 참여 이벤트도 진행된다.

롯데온 온앤더패션은 낮기온이 오르며 원피스 수요가 급증하는 5월을 맞아 행사 테마를 원피스로 정했다. 실제 지난해 롯데온의 여성 패션 실적을 살펴보면 5월부터 원피스 매출이 가파르게 늘기 시작해 7월까지 그 수요가 이어졌다. 지난해 5월 롯데온에서 여성 패션 상품을 구매한 고객 10명 중 3명은 원피스를 구매할 정도로 인기가 많았다.

이는 5월부터 나들이와 휴가 준비 및 결혼식 하객룩(LOOK) 목적으로 원피스를 찾는 고객이 늘어나기 때문인 것으로 보고 있다.

롯데온 온앤더패션은 쇼핑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취향, 색상, 스타일 등에 따라 다양한 원피스를 제안한다. 취향에 따라 활용도가 높은 ‘셔츠&PK원피스’, 여성스러운 분위기의 ‘패턴 원피스’와 ‘뷔스티에 원피스’ 등과 올해 인기를 끄는 색상 ‘파스텔 옐로우’ ‘딥 블루’ ‘오프 화이트’ 등으로 나눠 원피스를 선보인다.

더불어 관련 상품 구매 시 사용할 수 있는 최대 30% 할인 쿠폰 및 카카오페이 결제 시 최대 7%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대표적인 상품으로는 나들이룩(LOOK)으로 제격인 ‘플라스틱아일랜드 셔링 원피스’가 1만 7000원대에, ‘올리브데올리브 V넥 자수 원피스’가 9만 1000원대에 판매되며 격식 있는 원피스로 하객룩으로 어울리는 ‘그레이스유 밀라 트위드 원피스’를 11만 6000원대에 선보인다. 아울러 시원한 소재로 다가오는 여름에 어울리는 원피스로 ‘JJ지고트 스모킹 체크 시어서커 원피스’가 6만 6000원대에, ‘메이블루 사각 세일카라 롱 원피스’가 3만 5000원대에 판매된다.

또한 온앤더패션 매장에서 행사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들을 위해 엘포인트와 디디에두보 목걸이를 증정하는 ‘출석체크’ 이벤트가 진행된다. 온앤더패션 상품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음료 쿠폰 및 신발관리 전자제품 등도 증정된다.

이혜리 롯데온 패션MD(상품기획자)는 “롯데온의 패션 버티컬인 온앤더패션은 5월부터 원피스를 찾는 고객이 크게 늘어나는 점을 고려해 이번 행사는 원피스를 테마로 준비했다”며 “취향, 색상, 스타일 등에 따라 나에게 어울리는 원피스 구매하고 할인과 경품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리길 바란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