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재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7일 국회 본회의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 지정 표결에 오르는 ‘대장동 50억 클럽’ 의혹 특검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검을 ‘압도적 국민 명령’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여야 쟁점 사안으로 떠오른 의료‧간호법 등의 상정도 촉구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전날(26일) 민주당 포함 야당 의원 182명은 두 특검법의 패스트트랙 지정 요구 동의안을 국회에 제출했다”며 “압도적 국민이 명령한 특검 도입으로 진상을 밝혀 제대로 처벌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또 여야 쟁점 사안으로 떠오른 간호법 방송법 의료법과 관련 박홍근 원내대표는 “정부여당이 무책임하게 말을 바꿔 어떤 중재력도 발휘 못 한 법안들도 더 이상 미룰 수 없다”고 밝혔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여당은 윤 대통령의 방미를 핑계로 사회적 갈등을 운운하며 법안 처리에 또다시 반대 입장을 내놨다”며 “국민을 편 가르고 입법부를 폄훼하며 독선·오만의 국정 운영으로 갈등을 촉발한 당사자는 누군가”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민주당은 국민 다수가 지지하는 데도 여당 몽니에 발목 잡힌 법안을 엄선해 국회법에 따라 처리 절차를 밟아왔다”며 “시급한 전세사기 피해 대책법도 민주당은 더 속도를 내서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이수진 원내대변인은 이날 회의 후 취재진과 만나 ‘국회의장이 의료‧간호법 등 쟁점 법안에 찬성하기로 했나’라는 질문에 “아직 답변을 못 들었지만, 2년에 걸쳐 보건복지위원회 등 상임위에서 여야 만장일치로 통과시킨 법”이라며 “국민들이 원하는 걸 의장도 알 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수진 원내대변인은 “더 이상 시간을 끄는 건 불필요한 갈등을 만든다. 원칙을 지키는, 국회법 지키는 국회의 모습을 국민들이 기다리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반드시 안건을 선정해서 처리해주길 바라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여야는 간호법 제정안과 의료법 개정안 등의 본회의 상정을 두고 대치를 벌여왔다. 특히 간호법의 경우 지난 본회의에서 여야 충돌이 발생하자 김진표 국회의장이 추가 협의를 주문했었다. 현재 양당 원내대표는 비공개 회의를 갖는 등 본회의 안건을 조율하고 있다. 본회의는 예정대로 이날 오후 2시에 열릴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