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정치 불신에 악재 더한 셈”

더불어민주당 정동영 상임고문이 22일 국회에서 열린 당 상임고문단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정동영 상임고문이 22일 국회에서 열린 당 상임고문단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재빈 기자] 더불어민주당 정동영 상임고문이 19일 송영길 전 대표의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에 대해 “당의 역사에 큰 오점을 남긴 것이다. 민주당은 최강수를 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동영 상임고문은 이날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항상 위기가 발생했을 때는 속도가 중요하다. 찔끔찔끔 대책을 내는 것보다는 크게 일괄적으로 처리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동영 상임고문은 “그렇기 때문에 초반에 (지도부가) 머뭇거리지 않았나 하는 아쉬움이 있다”며 “또 검찰 수사에만 맡기기에는 책임이 너무 무겁기 때문에 제3자, 외부 인사를 중심으로 한 조사단 같은 걸 꾸려서 사실 규명에 앞장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총선이 다가오지 않나”라며 “총선에서 어떤 정당보다도 깨끗한 선거를 실천하겠다는 그런 역발상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비상대책위원회 전 단계 비슷한 체제가 만들어질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 정동영 상임고문은 “당의 체제 문제와는 별개의 문제”라며 “결국 우리 국민들이 정치에 대해서 깊은 불신을 갖고 있는데 거기에 또 하나의 악재가 더해진 셈”이라고 답했다.

정동영 상임고문은 “역사 속으로 사라진 당이지만, 열린우리당이 한국 정치에 큰 공헌을 한 게 있다”며 “그게 뭐냐면 당시 공직선거법, 과반수 여당으로서 공직 선거법을 전면 개정해서 돈과 선거를 끊은 것”이라고 말했다.

정동영 상임고문은 “그러니까 이전만 해도 이런 돈 봉투라든가 금권정치가 관행이었지만, 그때부터는 유권자들이 돈을 받으면 50배 벌금으로 유권자도 처벌을 받고 또 선거는 국가의 세금으로 선거 공영제를 하게 됐다”며 “그래서 돈은 묶고 입은 푼다, 말은 푼다는 정치‧선거 문화의 180도 전환을 이룬 당이었지 않나. 그런 당의 역사에 큰 오점을 남긴 것”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