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천문학적 누적적자
한전공대 감사 결과 은폐 의혹
한전 도덕적 해이 임계치 넘어
의혹 관련 철저한 조사·문책

국민의힘 이철규 사무총장이 1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국민의힘 이철규 사무총장이 1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서영현 기자] 국민의힘이 한국전력공사의 천문학적인 적자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문재인 정부 시절 설립된 한국에너지공과대(KENTECH·한전공대)의 감사 결과를 은폐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국민의힘 이철규 사무총장은 지난 18일 원내대책회의에서 한전과 한전공대의 도덕적 해이를 강하게 질타하며 정부에 한전공대 감사 결과 은폐 의혹과 관련된 철저한 조사와 문책을 주문했다.

이 총장은 “한전공대의 업무진단 컨설팅 결과를 보면 한전공대 임직원들은 정부나 지자체 출연금 391억원 중 208억원을 무단 전용하고, 법인카드 위법 사용도 16억 7000만원이 발견됐다”면서 “이러한 위법 행위에 대해서 어떤 제재나 문제 제기도 이뤄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개교한 지 1년도 안 된 학교에서 자신들의 처우 개선을 위해 처장급은 3500만원, 팀원급은 한꺼번에 2000여만원 가까이 올렸다”며 “한전 적자의 누적으로 재무적 위기에 처했던 시기에 국민의 부담으로 조성된 기금을 자신들의 잇속 채우기, 뱃속 불리기에 전용한 경악할 일이 발견됐다”고 말했다.

또 그는 교직원 채용과 관련해서도 비판했다.

이 총장은 “교직원 채용과 관련해 세부 기준 없이 교무처장 등이 추진하고 총장이 결정해 계약직 18명이 당초 계약과 달리 정규직으로 일괄 전환되고, 직원 성과평가도 없이 2021년 성과급을 일괄 지급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한전공대 교수들에게 과학기술원이나 일반 대학 산학협력단에 지급된 금액의 10배가 넘는 금액을 책정했으며 정착연구비 지급 대상이 아닌 부총장 또는 비전임 석좌교수, 교수 세 사람에게 21억 5000만원을 부적절하게 배정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러한 사항을 은폐하도록 지시한 사람이 현재 한전 사장”이라며 “정부는 이 문제를 철저히 조사해 상임하는 책임을 물어줄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에너지 가격 급등으로 전기요금 인상을 주장하기 전 한전 스스로 자구노력을 해야한다”고 꼬집었다.

한편 정승일 한전 사장은 문재인 정부 당시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을 지낸 뒤 한전 사장에 선임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