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청신 하이볼. (제공; BGF리테일)
CU, 청신 하이볼. (제공; BGF리테일)

[천지일보=황해연 기자] 12일 편의점 소식을 전한다.

◆CU, 하이볼 라인업 확대… 아티스트 청신과 콜라보

CU가 이달 인기 작가 ‘청신’과 콜라보 하이볼을 출시하며 업계 내 하이볼 신드롬을 이어간다.

CU는 지난해 11월 업계 최초로 RTD(Ready To Drink) 하이볼 2종(어프어프 레몬토닉, 얼그레이)을 선보이며 하이볼 트렌드를 주도해왔다.

레몬이나 탄산수 등 별도의 상품 없이 간편하게 섞음주를 즐길 수 있는 음용 간편성이 믹솔로지(Mixology) 트렌드와 결합해 폭발적인 고객 반응을 불러일으키며 편의점 RTD 하이볼이라는 주류의 신문화를 만들어내고 있다.

해당 상품은 출시 3일 만에 초도 물량 20만개가 완판됐으며 현재까지 누적 판매량 200만개를 기록하며 지속적인 인기다.

이 같은 반응에 힘입어 업계 내 RTD 하이볼 상품들이 연이어 출시되면서 올해 편의점 주류 트렌드는 하이볼이 주도하는 모양새다. 실제 RTD 하이볼 상품들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이 지속되면서 지난달 CU RTD 하이볼은 출시 약 3개월 만에 50.2% 매출이 증가했다.

특히 CU가 하이볼 구매 고객들의 연령대를 살펴본 결과 20대 46.0%, 30대 31.7%로 무려 70%가 넘는 비중을 차지했다. 편의점 주류 트렌드를 이끄는 20~30대 고객들 사이에서 하이볼이 ‘힙한’ 주류 상품으로 여겨지면서 뜨거운 인기를 보이는 것이다.

CU는 이 같은 소비 경향을 반영해 20~30대들에게 높은 인기를 얻는 ‘청신’ 작가와 함께 ‘청신 레몬 하이볼(4500원, 7도)’을 내놓는다.

청신은 아트 크루 ‘프린트베이커리’에 속한 유명 작가로 MZ세대 사이에서 ‘미코노미(나를 위한 소비)’ 바람을 타고 두터운 팬층을 형성하며 갤러리 오픈런과 작품 완판을 일으키고 있다.

이번에 출시되는 청신 레몬 하이볼은 산뜻한 레몬향과 리큐르 특유의 씁쓸한 맛의 조화가 특징으로 CU는 청신 작가의 대표작인 블랙 네온 시리즈의 ‘목탄을 삼킨 선’이 패키지에 담겼다. 화사한 노란색의 과일 정물이 두꺼운 목탄 재질 선으로 그려진 작품이 달콤한 과일 향과 진한 오크 향을 시각적으로 구현했다.

이승택 BGF리테일 주류TFT장은 “CU는 하이볼, PB 와인 등 다양해지는 소비자 니즈를 반영한 새로운 형태의 주류 제품들을 시장에 선보이며 주류 트렌드를 선도해왔다”며 “보다 다양한 국내외 제품들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CU는 이번 상품 출시를 기념하며 이달 한 달 동안 RTD 하이볼 5종에 대해 3캔 1만 1000원 할인 행사도 진행한다.

몰트위스키하이볼 2종. (제공: 세븐일레븐)
몰트위스키하이볼 2종. (제공: 세븐일레븐)

◆세븐일레븐, 리얼 위스키 담은 ‘몰트위스키하이볼’ 2종 출시

세븐일레븐이 MZ세대를 제대로 저격한 ‘하이볼 열풍’을 이어가기 위해 위스키 원액이 들어간 ‘찐 하이볼’을 선보인다.

세븐일레븐은 올해 RTD 캔 하이볼 시리즈를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지난 2월 제주 흑돼지 맛집 숙성도와 콜라보하여 ‘숙성도 하이볼’ 2종을 출시했으며 이달 5일부터는 ‘배달의민족’과 손잡고 ‘짠하기 좋은 하이볼’ 2종을 판매하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다가오는 여름철을 맞아 편의점 하이볼의 인기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진짜 위스키 원액이 들어간 몰트위스키하이볼 2종을 차주 출시한다고 설명했다. 몰트위스키하이볼은 세계적인 위스키 증류소 ‘화이트앤맥키(White and Mackey)’에서 나온 스코틀랜드산 스카치 위스키 원액이 20% 사용돼 일반적으로 주정(희석해 음용할 수 있는 에틸알코올)이나 그 향이 사용돼 만들어지는 RTD 캔 하이볼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킬 예정이다.

세븐일레븐이 선보일 예정인 몰트위스키하이볼은 ‘몰트위스키하이볼자몽’ ‘몰트위스키하이볼라임’ 2종이다. 몰트위스키하이볼자몽은 스카치 위스키와 자몽 원액이 어우러져 상큼하면서도 달달하게 즐길 수 있다. 몰트위스키하이볼라임은 스카치 위스키에 레몬, 라임 원액이 들어가 깔끔하고 청량감 있는 끝맛을 지녔다. 저도주를 선호하는 MZ세대의 취향에 맞춰 알코올도수는 7.5도다. 세븐일레븐은 몰트위스키하이볼 출시를 기념해 2개 구매 시 9900원에 만나볼 수 있는 할인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세븐일레븐은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원조 하이볼 레시피 칵테일 ‘잭콕’에도 주목했다. 미국 잭다니엘 위스키에 콜라를 섞어 마시는 잭콕 스타일이 국내 최초로 구현된 하이볼도 선보일 예정이다. 이 하이볼은 미국산 버번 위스키 원액 20%에 콜라가 섞여 위스키 특유의 스모키하고 씁쓰름한 향에 달달한 탄산감이 조화를 이룬다.

남건우 세븐일레븐 음료주류팀 담당MD는 “하이볼을 찾는 고객들이 많아진 만큼 이제 하이볼 제조를 위해 대용량의 음료나 주류를 따로 사지 않고 한 번에 가볍게 이용할 수 있는 RTD 하이볼 시리즈를 계속해서 선보이고 있다”며 “올해 지속될 하이볼 열기에 맞춰 다양한 종류의 하이볼 상품을 향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모델들이 서울 성동구에 위치한 이마트24 매장에서 ‘카브루 레디 하이볼’과 ‘인테그랄레 비앙코 프리잔테’를 선보이고 있다. (제공: 이마트24)
모델들이 서울 성동구에 위치한 이마트24 매장에서 ‘카브루 레디 하이볼’과 ‘인테그랄레 비앙코 프리잔테’를 선보이고 있다. (제공: 이마트24)

◆하이볼·내추럴와인·프리미엄 소주까지… 이마트24, 근거리 주류 창고로 ‘우뚝’

편의점이 다양한 종류의 주류를 선보이며 고객들의 ‘근거리 주류 창고’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마트24는 하이볼을 판매하는 음식점들이 크게 늘어나는 등 하이볼을 찾는 고객 증가에 맞춰 오는 13일 RTD 하이볼 ‘카브루 레디 클래식·핑크 하이볼 500㎖’를 선보인다.

레디 클래식 하이볼은 진저에일향과 어우러지는 위스키향이 담겨 청량한 맛이 강조됐고 레디 핑크 하이볼은 자몽향과 위스키향의 적절한 비율로 달콤 쌉쌀하면서도 상큼한 맛이 특징이다. 두 상품 모두 알코올 도수는 7%로 가격은 5000원이다.

이번 하이볼 2종은 구매한 주정에 물이 더해져 희석된 원주가 사용된 것이 아니라 카브루 브루어리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양조된 원주가 기반으로 적절한 밸런스의 부재료들이 들어가 하이볼 특유의 맛과 향이 구현됐다.

이마트24는 레디 클래식·핑크 하이볼 출시를 기념해 5월 말까지 3캔 1만 2000원에 판매한다.

하이볼과 함께 편의점 업계 최초로 내추럴와인도 판매된다. 내추럴와인이란 포도 재배와 양조 과정에서 기술적, 화학적 사용이 최소화되는 등 인간의 개입을 최대한 줄여 자연미를 살린 와인이다.

이마트24는 기존 편의점에서 찾아보기 힘들었던 내추럴와인 ‘인테그랄레 비앙코·로제 프리잔테’ 2종을 단독으로 소싱해 판매함으로써 와인을 즐기는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혔다.

이마트24의 인테그랄레 비앙코·로제 프리잔테는 펫낫(자연스러운 거품이라는 프랑스어 ‘페티앙 나튀렐’의 준말로 와인 발효가 완전히 끝나기 전에 와인을 병입해 병 속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로 자연스러운 기포가 만들어지는 방식) 스타일로 막걸리처럼 절반은 맑게 음용 가능하며 나머지 절반은 정제되지 않은 효모와 섞어 마시면서 신선한 과실감과 부드러운 버블의 감칠맛을 극대화할 수 있다.

나들이에 어울리는 예쁜 색감이 특징으로 이달 말까지 2만 7900원에 판매함으로써 내추럴와인을 즐기는 고객들의 큰 호응이 있을 것으로 이마트24는 기대하고 있다.

이 외에도 이마트24는 프리미엄 증류소주 ‘모리19’를 판매 중이다. 해당 상품은 청정지역 부안에서 재배된 찰보리가 도정돼 만들어진 오크 숙성 증류소주로 드라이하면서도 바닐라향이 느껴지는 끝맛이 일품이다. 가격은 9800원이다.

이마트24는 전통적인 인기 주류인 맥주, 소주, 막걸리와 함께 와인과 위스키를 비롯해 하이볼, 내추럴와인, 프리미엄 소주까지 주류 상품군을 확대함으로써 근거리 최고의 주류 창고로 자리매김하겠다는 방침이다.

김경선 이마트24 주류 MD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이색적이고 다양한 주류를 경험하고 싶어 하는 고객들이 매년 증가하는 추세”라며 “고객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고객이 원하는 주류를 제공하겠다는 생각으로 기존 편의점에서 찾아보기 힘들었던 다양한 상품을 발 빠르게 도입해 이마트24가 홈술족을 위한 근거리 주류 창고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이마트24는 2019년 업계 최초로 매장 내 100~200여종의 와인, 위스키 등을 취급하는 주류특화매장을 선보여 편의점 와인 대중화를 이끌고 편의점이 중요한 주류 판매처로 자리매김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이마트24는 주류 MD조직 확대, 트렌디한 주류 소싱, 차별화된 주류 마케팅 등을 통해 주류 카테고리를 지속 강화했고 4월 현재 이마트24의 주류특화매장은 4600여개 점포를 넘어서는 등 눈에 띄는 성과로 주류 고객들의 주목도를 높이고 있다.

이마트24는 그동안 편의점에서 찾아보기 힘들었던 다양한 상품을 지속 발굴해 선보이는 한편, 1만원 이하의 가성비 좋은 가격으로 다양한 국가의 와인을 즐길 수 있도록 와인 단독 브랜드 ‘꼬모’ 라인을 확대하는 등 고객 선택의 폭을 높여 왔다.

이러한 상품 강화와 ‘이달의 와인’ ‘와인&비어위크’와 같은 할인 혜택 증대를 통해 주류를 구매하는 고객들이 이마트24를 지속적으로 방문했고 그 결과 최근 3년간 이마트24의 주류 매출은 연평균 30% 이상 증가했다.

올해는 와인뿐 아니라 위스키, 하이볼, 프리미엄 소주까지 라인업을 강화해 나감으로써 고객들의 근거리 1등 주류 창고로 자리매김하는 것이 목표다.

이와 같은 이마트24의 주류 카테고리 강화는 오프라인 매장뿐만 아니라 모바일앱을 통한 온라인 예약구매 매출 증대로도 이어졌다.

실제 지난달 이마트24 모바일앱을 통한 주류 예약구매 주문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3배(228%) 이상 증가했다.

동기간 주류 예약구매 고객을 연령별로 분석한 결과 30대(42%) 고객이 가장 많았고 그 뒤를 이어 20대(29%)와 40대(21%)가 이마트24 앱을 통해 주류를 예약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24는 차별화된 주류 카테고리 강화가 성과로 이어졌다고 판단하고 이 같은 성공 체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주류를 끊임없이 선보여 트렌드를 이끌어간다는 계획이다.

GS25, 근본 샌드위치 3종. (제공: GS리테일)
GS25, 근본 샌드위치 3종. (제공: GS리테일)

◆GS25 ‘근본 터키샌드위치’ 샌드위치 매출 2위 차지

GS25가 내놓은 ‘근본 터키샌드위치’가 출시되자 마자 샌드위치 카테고리 내 2위를 차지하며 절대 강자 GS25아이돌샌드위치의 아성을 잇는 샌드위치로 떠 올랐다.

지난달 28일 첫선을 보인 이 샌드위치는 GS25가 웰빙을 중시하는 20~30대 고객층을 타깃으로 한 샌드위치라 할 수 있다. GS25는 맛과 건강을 다 잡기 위해 이번 ‘근본 샌드위치’ 시리즈에 신선한 야채가 증량되고 다진 양파 등으로 조미한 전용 소스가 사용됐다.

지난해 GS25의 샌드위치 매출은 전년 대비 25.2% 신장했으며 올해 1~3월 누계 매출은 41.8%로 더 큰 폭의 신장을 보이고 있다. 엔데믹 이후 웰빙에 대한 수요가 부쩍 늘었으며 건강하고 신선한 샐러드와 함께 다이어트에 관심 많은 20~30세대 여성 고객이 늘어난 것도 샌드위치 인기 비결 중 하나라고 GS25는 분석했다.

실제 올해 GS25 샌드위치 구매 고객 중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은 약 63%에 이른다. 이 상품은 로만밀 믹스가 함유된 부드러운 식빵에 칠면조와 닭고기로 제조된 터키햄과 아삭한 생양배추채가 듬뿍 들어가 있어 담백함을 키웠다. 특히 바질페스토가 사용된 GS25만의 전용소스가 여성 고객의 입맛에 제격이라고 GS25는 강조했다.

지난주 출시된 두 번째 근본 시리즈인 ‘근본 B.E.L.T 샌드위치’도 베이컨과 양상추 중량이 각각 33%, 25% 증량되면서 신선하고 건강한 맛으로 탄생됐다. 이 상품은 고객 리서치 결과를 토대로 새롭게 리뉴얼된 상품이다. 리서치 결과는 한 끼가 가능할 수 있도록 속재료를 풍성하게 늘려 달라는 내용과 함께 신선한 야채 증량이 우선순위에 있었다고 전해졌다.

근본을 살린 세 번째 시리즈도 이날 출시된다. 이번에 출시하는 근본 클럽샌드위치는 기존에 판매되던 자사 클럽샌드위치보다 채소량이 10% 이상 증량됐으며 GS25 전용 소스에 닭가슴살과 촉촉한 계란 후라이가 올라가 담백한 맛을 더욱 살렸다.

고다슬 GS리테일 후레시밀팀 MD는 “근본 샌드위치 출시에 맞춰 4월 한 달간 GS25 카페25 커피와 함께 구매 시 1000원 콤보 할인을 진행한다”며 “최근 GS25에서 출시하는 먹거리들이 가성비가 훌륭한 상품들이 많아 런치플레이션(런치+인플레이션)으로 주머니가 가벼워진 고객에게 큰 힘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