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복 70주년 기념 ‘강제동원 희생자 유골봉환 자료 전시회’가 지난 5월 27일 서울역 앞에서 (사)아태평화교류협회 주최로 열리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아태협 “평화의 도구로 사용하자”… 범국민 서명운동 진행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강제동원기록물 33만 3117건을 유네스코 기록문화유산으로 등재해 평화의 도구로 사용하자.”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기록을 세계기록유산에 등재하기 위한 운동이 국내의 한 민간단체에 의해 추진되고 있다.

㈔아태평화교류협회(안부수 회장)는 강제동원 희생자 유골 봉환 자료 전시회와 함께 유네스코 기록문화유산 등재를 위한 범국민 서명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그동안 일본 내 강제동원 희생자 유골 봉환에 앞장서 온 이 단체는 강제동원 실태와 진상을 국민에게 홍보한다는 목적으로 올해 서울역과 시청광장 등에서 자료 전시회를 진행했다.

내달 17일부터는 국회에서도 사진전을 열 계획이다. 정치권으로도 유골 봉환 실태에 대해 주의를 환기시킨다는 구상이다. 또한 이를 통해 강제동원 기록의 세계유산 등재 필요성을 국회의원들에게도 알려나간다는 방침이다.

특히 이번 서명운동은 최근 강제징용 역사가 서린 일본 근대산업혁명시설이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것을 계기로 더욱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세계유산에 등재된 일본 메이지 시대 산업혁명시설 23곳 중엔 나가사키 하시마 탄광(군함도) 등 조선인 강제동원 시설 7곳도 포함됐다. 일본은 등재 결정을 위한 회의에서 ‘강제 노동’을 인정하는 표현을 하고서도 “강제 노동을 인정한 게 아니다”고 주장해 논란을 사고 있다.

아태협은 “당시 이곳엔 수만명의 조선인이 강제 동원돼 많은 희생자가 발생했다”면서 “우리 협회는 일본 강제동원 시설 세계문화유산 등재 결사반대 범국민 서명운동을 국민과 함께 전개했지만 불투명한 정부의 협상으로 결국 등재가 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단체는 범국민 서명운동 취지와 관련해 “우리는 대일항쟁기피해조사지원위원회가 소장하고 있는 33만 3117건의 강제동원 기록을 유네스코 기록문화유산으로 등재해 평화의 도구로 사용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