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바일용 ⓒ천지일보(뉴스천지)

㈔아태평화교류협회 안부수 회장 인터뷰

日강제동원피해 조사위
올해 존속기간 만료 앞둬
국외 유골 조사·봉환 타격
상설화하고 예산확보 필요
대통령 직속으로 변경해야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한국의 유일한 조사기구인 대일항쟁기피해조사지원위원회를 상설기구화해야 합니다.”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희생자 유골 봉환에 앞장서온 ㈔아태평화교류협회 안부수 회장은 국가기구인 대일항쟁기피해조사지원위원회의 상설화를 주장하고 있다.

국무총리 소속인 ‘대일항쟁기 강제동원 피해조사 및 국회 강제동원 희생자 등 지원위원회’는 올해 말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 위원회 설치 근거인 특별법에서 존속 기간을 올해 12월 말까지로 제한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간 위원회 존속기간이 만료될 때마다 기간을 한시적으로 연장해오던 상황이다.

지금까지 위원회가 있더라도 예산 부족 때문에 국외 유골 봉환 작업엔 사실상 손도 못 대는 실정이었다. 그나마 이마저도 해산되면 강제동원 희생자 유골 조사와 봉환 작업은 더욱 탄력을 잃을 수밖에 없다. 정부 차원의 구심점이 사라지는 셈이다.

안 회장은 위원회를 없앨 게 아니라 상설화하고 기능을 오히려 강화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그는 “위원회의 재정비로 희생자 피해조사와 진상규명, 유골 봉환의 체계화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해외에 방치된 수십만 희생자 유골 봉환을 위해 10여년을 전담해온 위원회의 존속과 예산 확보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특히 안 회장은 “위원회가 독립 전문기관으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대통령 직속 위원회로 변경해 인권을 중시하는 국제사회의 일원으로 성숙한 국격의 모습을 갖추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순수 민간 회원으로 이뤄진 아태협은 지금까지 10년에 걸쳐 1만여위에 이르는 유골을 조사했다. 그중 한인으로 추정돼 인근 사찰과 납골시설에 위탁보관 중인 유골이 3000여위, 한인으로 판명돼 고국에 봉환된 뒤 천안국립 망향의 동산 등에 안치·추도한 유골이 총 177위다. 지난 2009년, 2010년, 2012년엔 각각 110위, 31위, 36위가 봉환됐다.

정부는 그러나 지난 2013년 사할린 강제동원 노무 희생자 유골 1위, 2014년 같은 장소에서 18위를 처음으로 봉환해 지금까지 총 19위의 유골을 봉환하는 데 그쳤다. 지난 2004년 우리정부 의뢰를 받은 일본은 조선인 희생자 유골을 보관하고 있는 사찰과 납골시설을 조사해 2700여위의 강제동원 조선인 노무 희생자 유골이 보관된 장소를 확인해 한국에 통보했지만, 우리정부는 관련 예산도 편성하지 않은 상태다.

이와 관련해 안 회장은 “정부는 일본에서 통보받은 강제동원 희생자를 본국에 송환하기 위해 하루빨리 예산을 편성해, 그동안 방치된 희생자들의 유골을 조국과 유족의 품으로 돌려줘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시아태평양 전쟁 당시 일본에 의해 강제 동원된 희생자 수는 약 800만명, 타국으로 강제 징용된 한인(조선인) 희생자 수는 약 15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된다.

이와 함께 그는 강제동원 희생자 추모 공간 설립과 독립 묘역 확보를 요구하고 있다. 추모공원과 추모비를 설립해 희생자를 추모할 뿐만 아니라 일본인 관광객 등이 자율적으로 참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안 회장은 유대인 학살의 참상을 알리는 홀로코스트 역사관을 만들어 한해 수백만명의 관광객을 끌어들이고 있는 이스라엘을 예로 들기도 했다.

안 회장은 “일본인들 중엔 한국에 추도탑만 있다면 참배하러 가겠다고 하는 분이 많다”며 “일본 국민은 이처럼 반성하고 있는데, 지금은 반성할 공간 자체가 없다”고 지적했다.

민간단체에 대한 정부 지원 역시 안 회장이 강조하는 부분이다. 정부가 신뢰 있는 민간단체를 선정해 지원함으로써 유골 조사 작업을 서둘러야 한다는 주장이다. 그는 “유골도 재해, 개발, 폐기 등으로 유실되기 때문에 유골 봉환의 가속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