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그룹이 헬스앤웰니스와 모빌리티, 지속가능성, 뉴라이프 플랫폼 등 4가지 테마의 신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사진은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제공: 롯데지주) ⓒ천지일보DB
롯데그룹이 헬스앤웰니스와 모빌리티, 지속가능성, 뉴라이프 플랫폼 등 4가지 테마의 신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사진은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제공: 롯데지주) ⓒ천지일보DB

[천지일보=김정필 기자] 롯데가 헬스앤웰니스와 모빌리티, 지속가능성, 뉴라이프 플랫폼 등 4가지 테마의 신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올해 상반기 VCM에서 “올해는 재도약을 위해 지난 몇 년간 준비했던 노력을 증명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 모빌리티·헬스앤웰니스 분야 신사업 가시화
롯데정보통신은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3에 참가해 신사업 추진 상황을 공개했다. 30여명이 동시 다중접속 가능한 초실감형 메타버스뿐만 아니라 롯데면세점, 롯데하이마트, 세븐일레븐과 협력해 각종 상품을 체험할 수 있는 ‘버추얼 스토어’도 선보였다. 롯데정보통신 자회사 중앙제어의 전기차 충전 플랫폼 ‘이브이시스(EVSIS)’를 활용해 국내 전기차 충전소도 확대하기로 했다.

헬스앤웰니스 테마를 이끌고 있는 롯데바이오로직스는 2030년까지 글로벌 톱10 바이오 위탁개발생산(CDMO) 기업으로 키워내겠다는 목표 달성을 위해 사업 확대 역량 확보에 나선다. 롯데바이로직스는 브리스톨 마이어스 스큅(BMS) 미국 시러큐스 공장 인수를 완료하고 올해 본격적인 생산활동을 시작했다. BMS와 최소 2억 2000만 달러 규모의 바이오 의약품 위탁 생산 계약 외에도 추가 수주를 위해 국제 제약·바이오 행사에 잇따라 참석할 예정이다.

모빌리티 분야에서는 전기차 충전 외에도 도심항공교통(UAM) 실증 사업을 본격화한다. 롯데렌탈·롯데정보통신·롯데건설 등 롯데 계열사와 민트에어·모비우스에너지와 구성한 롯데컨소시엄은 올해부터 전남 고흥에서 국가 실증사업인 ‘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에 참여한다. 롯데그룹이 보유한 유통·관광 인프라 시설의 주요 거점과 연계해 안전하게 UAM을 이용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버티포트를 구축하고 기존 교통망와 연계한 UAM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 화학 사업군, 2차전지 핵심소재 밸류체인 구축
롯데케미칼이 속한 롯데그룹 화학군은 양극박과 동박, 전해액 유기용매와 분리막 소재 등 2차전지 핵심소재의 밸류체인을 구축하고 있다. 미국, 유럽 등 친환경 전기차 배터리 소재 해외 시장 확대를 통해 글로벌 배터리 소재 선도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롯데알미늄은 양극박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생산 규모를 지속해서 확대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조일알미늄과 약 1조 400억원 규모의 2차전지용 양극박 원재료 장기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을 통해 확보한 양극박 핵심 원재료인 알루미늄 스트립(AL-Strip)을 국내와 해외 공장에 올해부터 2027년까지 장기 공급받아 고품질, 고효율의 양극박을 고객사에 제공할 계획이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11월 국내 온라인 그로서리 시장 공략과 통합 소싱을 기반한 신선식품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영국의 리테일테크 기업 오카도(Ocado)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2030년까지 1조원을 투자해 자동화물류센터(CFC) 6곳을 구축하고 첫 번째 CFC는 2025년 가동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