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재가단체 ‘94년 개혁정신 실천’ 비대위 출범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불교계 출·재가단체들이 1994년 종단개혁 당시 해종 행위로 멸빈(승적의 영구박탈)당한 의현 전 총무원장을 복권시킨 조계종 호계원 위원들을 향해 즉각 사퇴하고 집행부에 사과를 촉구했다.

불교 시민NGO단체로 구성된 ‘94년 불교개혁정신을 실천하기 위한 비상대책회의’가 9일 서울 조계사 일주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식 출범했다. 비대위는 “94년 불교개혁의 약속을 지켜야 할 종단의 소임자들이 오히려 개혁정신을 후퇴시키는 졸속적인 결정을 내린 것을 우리는 용납할 수 없다”며 “재심호계위원들은 즉각 사퇴하고, 집행부는 의현스님에 대한 복권절차 진행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비대위 전준호 대한불교청년회장은 출범 성명서에서 “서황룡(의현스님)에 대한 엄벌은 물질만능주의의 세속화 물결을 청정지계의 둑으로 막아버리며 음습한 거래나 폭력이 아닌 사부대중의 공의에 의한 투명한 교단을 만들자는 약속의 상징이자 시대적 소명의 실천”이라며 “종단 역사상 이렇게 많은 대중의 공의가 모여 엄벌을 결의한 사례는 없다. 그럼에도 재심호계원은 아무런 대중 공의의 수렴이나 심도 있는 고민 없이 편법적으로 밀실에서 복권을 결정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재심호계원에 94년 봄 조계사에 모인 수천, 수만 대중들의 염원을 발로 차버릴 권한이 부여된 바는 결코 없다”며 “94년 불교개혁의 약속을 지켜야 할 종단의 소임자들이 오히려 개혁정신을 후퇴시키는 졸속적인 결정을 내린 것을 우리는 용납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비대위는 의현스님 재심파문을 해결하기 위한 방편으로 ▲재심호계원들의 즉각 사퇴 ▲조계종 중앙종회의 재심호계위원 불신임 ▲조계종 집행부의 사과 및 의현스님 복권절차 진행 중단 등을 촉구했다. 비대위는 참여불교재가연대, 불교사회정책연구소, 삼보법회 등 14개 단체가 연대해 만들어진 개혁세력이다.

한편 조계종에서 근무하는 재가자들로 구성된 ‘종무원조합’도 8일 의현 전 총무원장의 승적 복권을 다시 검토해 처리할 것을 종단에 요구했다. 종무원조합은 입장문을 통해 “의현스님에 대한 재심호계원의 판결은 1994년 종단개혁 당시의 개혁정신을 고려하지 못한 결정”이라며 “종헌·종법과 종도들의 공의에 따라 공명정대하게 처리해야 한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