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이혜림 기자] 경남기업 워크아웃 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7일 금융감독원과 신한은행 등에 대한 전격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임관협)는 이날 오전 9시께 금감원 당시 기업금융구조개선 국장이 있던 김진수 전 부원장보(55)의 자택과 당시 주채권은행인 신한은행 본사 내 기업금융 관련 부서 등 5곳을 압수수색했다고 밝혔다. 조영제 전 금감원 부원장(58) 자택도 압수수색에 포함됐다.

이날 검찰은 검사와 수사관 20~30여명을 보내 경남기업의 3차 워크아웃 관련한 내부보고서와 개인 서류,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남기업은 2013년 10월 29일 3차 워크아웃을 신청해 이튿날 채권단으로부터 긴급자금 지원 결정을 받았다. 당시 고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은 국회 정무위 소속으로 금감원과 해당 은행 등에 압력을 넣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 전 부원장보도 당시 경남기업에 특혜를 주도록 채권금융기관협의회에 압력을 넣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이를 통해 당시 경남기업은 대주주의 무상감자 없는 출자전환에 대한 이례적 승인을 받아냈고, 감사원은 성 전 회장이 대주주 자격을 유지하면서 158억원 상당의 특혜를 받았다고 보고 있다. 그간 검찰은 감사원의 감사결과와 회계법인의 당시 실사자료 등을 바탕으로 이를 분석해왔다.

한편 경남기업의 상장폐지로 금융권, 협력업체 및 개인투자자들의 손실액은 1조 1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