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완종 리스트’에 오른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1일 굳게 입을 다문 채 경남도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4일부터 측근 소환해 조사… 주말께 홍 지사 출두 전망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성완종 리스트’ 수사의 칼끝이 홍준표 경남지사를 향하고 있다.

검찰은 이완구 전 국무총리와 홍준표 경남지사의 핵심 측근 등 주변인물을 조만간 소환해 조사할 것으로 3일 알려졌다.

이 전 총리와 홍 지사는 고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메모에 이름이 등장하면서 금품거래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두 사람의 측근 인사 중 금품거래 의혹 연루 가능성이 큰 참고인을 6명으로 압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총리 측 참고인은 2013년 4월 충남 부여·청양 재보선 당시 이 전 총리 선거 캠프에서 주로 회계나 조직관리 등을 맡았던 인물들이다. 홍 지사 측 참고인은 2011년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대표 경선 때 캠프에서 일했던 사람들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의 소환은 4일부터 이뤄질 예정이다. 검찰은 이들과 성 전 회장 측근과의 접촉 단서가 포착됐다는 데 주목하고 있다. 이들이 성 전 회장과 이 전 총리, 홍 지사 사이에서 연결고리 역할을 수행했는지 밝혀내는 데 수사의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이들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검찰이 이르면 이번 주말께 이 전 총리와 홍 지사를 소환할 수도 있다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검찰이 수사에 속도를 내는 가운데 이 전 총리는 총리직 사퇴 이후 자택에서 두문불출하고 있다.

첫 소환 대상자로 거론되는 홍 지사는 적극적으로 방어전을 펴고 있다. 그는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성완종 사건에서 나를 수렁에서 건져줄 사람은 나밖에 없다”며 “다른 분들은 정치세력이 뒷받침되지만 나는 홀로 실체적 진실을 밝힐 수밖에 없기 때문에 고심할 수밖에 없다. 이번에는 팻감으로 사용되지 않을 것”이라고 썼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