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인용 초대 국민안전처 장관 후보자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안전행정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 출처: 연합뉴스)

연평도 포격 이튿날 골프… 위장전입 등 집중 추궁
소방·해경 통합이 관건… 軍 출신 자질론 제기

[천지일보=정인선 기자] 초대 국민안전처 장관으로 내정된 박인용 후보자에 대한 4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는 고위 공직자로서의 도덕성과 신설조직 융합 능력과 관련한 질의가 집중됐다.

박 후보자가 전역 후의 일이었지만, 지난 2010년 북한의 연평도 포격도발이 있은 지 불과 이틀 후 골프를 즐긴 게 부적절했다는 지적과 함께 위장전입, 다운계약서 작성, 과태료 상습 체납 의혹 등 도덕성 문제가 거론됐다.

새정치연합 박남춘 의원은 “박 후보자가 1994년 2월 분양받은 일산 건영아파트는 실거주요건을 의무화했는데 한 번도 살지 않았다”면서 “군인아파트라서 분양 조건을 충분히 인지했을 텐데 알고도 위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또 “진해에 근무하면서도 서울에 3년 이상 살아야 주택공급 1순위가 되는 조건을 맞추기 위해 처형집에 위장전입을 하는 등 공직자가 부동산에 집착했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임수경 의원은 “박 후보가 내정됐을 때 안전과 안보를 구분 못하는 인사가 아닌가 생각도 했다”며 “장성 출신이어서 안보관은 문제가 없겠다고 생각했는데 연평도 포격 때 진돗개 하나가 발령됐는데도 골프를 쳤다”고 비난했다.

이에 박 후보자는 “고위 공직자 출신으로서 아주 적절하지 못한 행동이었다”며 “당시 비록 민간인 신분이었지만, 국민께 사과를 드린다”고 말했다.

또 여야 의원들은 소방과 해경 등 이질적인 조직을 빠른 시일 내에 통합해 국민안전 방안을 마련할 준비가 돼 있는지도 따져 물었다.

새누리당 강기윤 의원은 “국민안전처는 안전·소방·해경 등 3개 기능을 통합했다. 빠른 시간 내에 조직을 융합하지 못하면 자칫 ‘한지붕 세 가족’이 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같은 당 김장실 의원도 “국민안전처가 빠르게 안착해서 제대로 된 업무 수행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인사 배치와 업무 분장, 조직 융합 등의 작업이 시급하다”고 주문했다.

해군 합참차장 출신인 박 후보자가 국민안전을 총괄해야 할 안전처 장관으로서 안전 전문가 아니라는 점에서 업무 수행에 적합하지 않다는 자질론도 도마 위에 올랐다.

새정치연합 강창일 의원은 “후보자의 모두발언에서 재난 예방에 대한 언급이 없었다. 안전과 안보를 구분 못하고 있다”며 “어떻게 군 작전 전문가를 안전처에 갖다놨는지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박 후보자는 “담을 쌓을 때 똑같이 생긴 벽돌로만은 안된다”면서 “합참 근무 경험을 살려 소방, 해경, 기술직, 행정직을 다 아울러서 단단한 조직이 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