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산정책연구원의 신창훈 연구위원(왼쪽)과 고명현 연구위원(오른쪽)이 21일(현지시각) 워싱턴DC 스팀슨센터에서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 보고서 발표 이후의 북한 인권' 보고서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북한이 자국민들의 해외 강제 노동을 통해 연간 1조 3000억~2조 6000억 원(12억~23억 달러)의 수익을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산정책연구원의 신창훈 연구위원과 고명현 연구위원은 21일(현지시각) 워싱턴DC 스팀슨센터에서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 보고서 발표 이후의 북한 인권’ 보고서 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3년 현재 러시아와 중국 등 세계 16개국에서 5만여 명의 북한인이 사실상 강제 노동에 종사하고 있다. 한때 이들은 시리아와 이라크 등 세계 45국에 송출되기도 했다.

북한인들이 가장 많이 파견된 곳은 러시아(2만 명)와 중국(1만 9000명)이었고 몽골(1300명 이상), 쿠웨이트(5000명), 아랍에미리트(2000명), 카타르(1800명), 앙골라(1000명) 등이었다.

이렇게 외국에 파견된 북한인들은 규정에 따른 노동계약을 맺지 못하거나 직접 임금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또한 여행의 자유를 박탈당하거나 상시적 감시와 통제도 이뤄지는 것으로 파악됐다. 북한은 특히 노동자의 출신 성분에 따라 특정 집단의 사람들을 러시아 시베리아의 벌목 현장과 같은 힘들고 위험한 일에 배치하기도 했다.

신창훈 연구위원은 “북한 정권에서 내부적으로 내세우는 대표적인 핵무기 개발의 이유가 ‘외세 압력으로부터의 보호’이지만 인권 문제는 북한 정권이 북한인을 보호하지 않고 있음을 보여주는 좋은 예”라며 “북한인과 북한 정권을 분리하는 일종의 실마리가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