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중견 언론인 모임 관훈클럽 토론회에 참석, 패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 출처: 연합뉴스)

12월 9일 거론… “못박을 수 없지만 처리 가능”
“특정계파 독점, 공천권 무소불위 행사 막아야”

[천지일보=정인선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예산안 처리 시점에 대해 “여야 합의로 며칠 늦어질 순 있지만, 약속한 시한을 꼭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문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관훈클럽 토론회에서 “(예산안 처리는) 법정사항이다. 어떠한 일이 있어도 꼭 통과돼야 한다”며 “여야가 합의만 된다면 12월 9일이라든지 시한은 정확히 못박을 수 없지만, 얼마든지 처리가 가능하다. 이는 법정정신과 헌법정신에 어긋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여야가 예산안 처리 시한을 두고 팽팽한 신경전을 벌이는 가운데 문 비대위원장이 법정시한 내 처리를 강조함에 따라 12월 2일 예산안 법정시한을 지킬 수 있을지 주목된다.

앞서 새누리당은 올해가 국회 선진화법 적용 첫해인 만큼 예산안 법정심사 기일을 반드시 지키자고 주장하는 반면, 새정치연합은 사자방(4대강, 자원외교, 방위산업 비리) 예산과 창조경제 예산 등을 꼼꼼히 따져보고 문제가 되는 예산은 철저히 걸러내야한다며 원칙을 강조하고 있다.

문 비대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최근 정치현안과 함께 당내 계파갈등 해소 방안과 전당대회 방향 등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당내 최대 계파인 ‘친노(친노무현)’와 ‘비노’ 갈등에 관해 “친노라는 말이 노무현 대통령의 정신을 이어받자는 뜻이고 노무현 정신인 ‘골고루 잘사는 세상’ ‘함께 잘사는 세상’이라면 우리 당헌·당규에 나온 영원한 원칙”이라며 “노무현 정권 때 덕본 사람이 친노라면 우리당에 덕 안 본 사람은 한 명도 없다”고 말해 계파 문제를 희석했다.

이어 “강경하다고 친노로 연결시키는 것은 하나의 프레임”이라며 “다만 한 계파가 독점하거나 패권으로 나가 공천권을 무소불위로 행사해 자기네 세력으로만 비례대표를 만드는 사례가 있어선 안 되고 절대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비노’의 실체를 인정하느냐는 질문에 “친노라는 노선에 반대하는 사람으로, 강경이나 패권주의에 반대하는 것”이라며 “그렇다고 친노 배제는 안 된다. 그것은 또 하나의 계파 이기주의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당내 논란이 되고 있는 당권·대권 분리론과 관련 “문재인 의원이 당권에 나오지 말아야 한다고 하는데 문 의원이 대통령 나오라는 법이 있느냐. 가령 정세균 의원은 대통령 나오지말라는 법이 있느냐”며 “전제가 잘못됐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 말을 하려면 대표나 최고위원이 대권에 나오려면 현 당 대표나 최고위원을 그만두라는 얘기는 있을 수 있다”며 “그것이 당권·대권 분리 논리의 핵심”이라고 말했다. 이어 “당헌에 1년 전에 그만둬야 된다고 나와있다”면서 “당대표 2년하고도 1년 뒤에 대통령 선거가 있는데 지금 나가지 말라는 것은 민주정치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또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대망론에 대해 “(3년 뒤) 사무총장 임기를 마치고 민심에 따라 불림을 당하면 괜찮지만, 유엔가서 잘하는 분을 들었다 놨다하면 그분도 사람인데, 마음이 안 흔들리라는 보장이 없고 국익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위원장은 “압도적 1위가 꼭 대통령 후보로 적격자인가는 지난 세월을 봤을 때 그런 분이 대통령 되신 분은 한 분도 없었다”면서 “반 총장은 대한민국 외교사 60년의 쾌거를 이룩한 인물이다. 전 세계 대통령이란 별명이 있는 반 총장이 우리나라가 배출한 탁월한 외교관으로 남을 수 있게 옆에서 자꾸 건드리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