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무산 가능성 경고… 청와대 “예정대로 이뤄질 것”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내주 예정된 대북전단 살포가 제2차 남북 고위급 접촉의 최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정부가 지난 13일 2차 고위급 접촉을 갖자고 제안한 데 대해 북한 측은 무산 가능성을 경고한 상황이다.

실제로 북한은 대북전단 살포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북한은 지난 10일 오후 우리 민간단체가 살포한 대북전단을 향해 고사총을 발사했고 총탄 수발이 민통선 일대 아군부대 주둔지와 민간지역에 떨어졌다. 우리 군도 경고방송 뒤 GP 일대에 K-6 기관총 40여 발을 발사하며 대응사격을 펼쳤다. 이후 북한군이 또다시 맞대응하면서 총격전이 한때 이어졌다.

북한은 지난 11일 장성급회담 북측단장 명의로 우리 측 장성급회담 수석대표 앞으로 “삐라 살포가 계속되면 ‘기구소멸 전투’를 하겠다”는 내용의 전통문을 보내왔다.

12일에는 고위급 접촉 북측 대표단 대변인 담화를 통해 “삐라살포와 같은 엄중한 도발이 계속되는 한 그를 막기 위한 우리 군대와 인민의 대응은 보다 강도 높은 섬멸적인 물리적 타격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위협했다.

북한은 14일에도 대남선전용 웹사이트 ‘우리민족끼리’를 통해 탈북자 민간단체가 대북전단을 살포하는 이유에 대해 “미국과 괴뢰패당이 거액의 자금까지 쥐어주며 삐라살포행위를 비호두둔하고 충동질해주기 때문”이라고 비난했다.

국내 한 보수단체는 오는 25일 낮 1시 경기 파주 임진각 망향단 앞 광장에서 대북전단 10만 장을 뿌리겠다고 예고한 상태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는 2차 남북 고위급 접촉이 예정대로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주철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은 19일 브리핑에서 2차 고위급 접촉의 성사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지난 인천아시안게임 폐회식 날 있었던 남북 오찬 회담에서 합의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2차 고위급 접촉이 지장 없이 열리기를 기대하며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간 우리 정부는 민간단체의 대북전단 살포에 개입하지 않고 중립적인 입장을 유지해왔다. 일각에선 대북전단 또다시 살포될 시 남북 고위급 접촉이 무산될 가능성이 큰 만큼 정부가 개입해서 막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앞서 남북은 지난 4일 김정은 체제 실세 3인방이 인천아시안게임 폐막식 참석차 남한을 방문한 것을 계기로 고위당국자 회담을 갖고 10월 말∼11월 초 2차 고위급 접촉을 갖기로 합의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