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5일 오후 경기도 파주 임진각 입구에서 파주 주민, 한국진보연대 등 진보단체 회원들이 대북전단을 살포하려는 대북전단보내기국민연합 탑승 버스에 계란(빨간원)을 던지고 있다. (사진출처: 뉴시스)

30일 남북 제2차 고위급접촉 성사 여부 주목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북한이 지난 25일 대북전단 살포 문제를 둘러싼 남한 민간단체 간 충돌이 발생한 데 대해 우리 경찰 측의 태도를 맹비난했다.

이에 따라 대북전단 살포 저지를 남북 제2차 고위급접촉의 전제조건으로 제시했던 북한이 오는 30일 예정된 고위급접촉에 어떤 태도를 나타낼지 주목된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남조선 각계 반공화국 삐라 살포 망동에 항의’라는 제목의 글에서 “금강산기업인협의회, 남북경협경제인총연합회, 경기도 파주시 주민 등이 대북전단의 살포를 규탄하거나 저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통신은 “25일 파주지역 시민단체 회원들과 주민들은 뜨락또르(트랙터)들을 동원하여 임진각 일대에서 삐라 살포를 위한 보수단체들의 버스 진입을 막고 삐라들과 풍선들을 빼앗아 찢어버리면서 완강한 항의투쟁을 벌였다”고 전했다.
통신은 또 기사의 말미에 “괴뢰 경찰이 보수단체들의 망동을 저지시키지 못했다. 오히려 경찰이 보수단체에 맞선 진보단체 성원들의 투쟁을 가로막았다”고 지적했다.

북한의 이런 반응은 우리 경찰 당국이 대북전단 살포를 둘러싼 우리 민간단체 간의 충돌에 미온적으로 대처했다고 판단한 것으로 점쳐진다.

대북전단보내기 국민연합 등 7개 민간단체가 이날 임진각 일대에서 대북전단 살포를 강행하려했으나 진보단체들 및 지역 주민들의 저지로 무산됐다.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 등 일부 보수단체 회원들이 이날 오후 김포시 월곶면 일대로 장소를 옮겨 대북전단 2만 장을 살포했다.

앞서 북한의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남조선 당국이 우리의 경고를 무시하고 삐라 살포 난동을 또다시 허용한다면 북남관계는 회복할 수 없을 정도로 파괴될 것”이라며 대북전단의 살포 저지를 촉구했다.

한편 경찰은 이날 양측의 물리적 충돌을 우려, 임진각 주변에 14개 중대를 배치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했다. 경찰은 또 보수단체 차량에서 전단과 풍선을 빼내 훼손한 혐의(업무방해 및 손괴)로 진보단체 회원 1명을 긴급체포, 연행해 조사를 벌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