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일방적 주장 그만두고 합의사항 존중해야”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북한이 우리 정부에 ‘군사적 충돌을 막는 조치’를 취하라고 요구하면서 제2차 남북고위급접촉의 성사 가능성을 열어뒀다.

북한 고위급 접촉 대표단은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지난 22일 발표한 성명을 통해 “상대방을 자극하고 군사적 충돌을 불러오는 도발 행위를 막는 조치를 취한다면 2차 고위급 접촉을 개최 못 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북한의 고위급 접촉 대표단 성명은 이달 30일 판문점에서 고위급 접촉을 열자는 우리 정부의 지난 13일 제의에 대한 공식 답변의 성격을 띤다.

북한이 요구하는 조치는 대북전단 살포 중단, 북측이 주장하는 서해 경계선 인정, 북한군의 군사분계선(MDL) 인근 정찰에 대한 경고사격 중단 등의 내용을 포함한 것으로 관측된다.

최근 남북 간에는 북한군의 서해 NLL 침범(7일), 연천 대북전단 총격(10일), 군사분계선 접근(18∼19일) 등으로 군사적 긴장이 고조된 상태다.

대표단은 성명에서 “지난 18일과 19일 우리 군이 순찰근무 중인 북한군에 총격을 가했다”며 “우리는 남조선당국이 가장 첨예한 군사적열점지역에서 거듭 무모한 도발을 걸어오고 있는 조건에서 우리에게 한 약속대로 과연 북남관계를 개선할 의지가 있는가에 대해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25일로 예고돼있는 민간단체의 대북전단(삐라) 살포에 대해 “그것이 강행될 경우 이른바 소멸 전투가 벌어지고 고도로 예민한 육지와 해상의 인접지역에서 총격전이 벌어지면 순식간에 전면전으로 번지기 마련”이라고 위협했다.

북한은 또 성명에서 지난 4일 황병서 총정치국장 등이 방문해 성사된 인천 고위급 회담과 관련해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의 남북관계 개선 의지에 따라 이뤄진 것”이라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23일 북한이 군사적 총돌을 막기 위한 조치를 요구한 것에 대해 “북한의 고위급 대표단 성명과 관련해 정부는 남북 간의 모든 문제는 대화를 통해 해결해 나가야 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당국자는 “북측은 자신들의 도발적 행동을 정당화하는 일방적인 주장을 그만두고 인천아시안게임 폐막식을 계기로 남북이 합의한 사항을 존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이 당국자는 대북 전단에 대한 정부의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