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헌영(민족문제연구소, 좌측) 소장과 윤경로(친일인명사전 편찬위원회, 가운데) 위원장, 김병상(민족문제연구소) 이사장이 8일 서울 효창동 백범 김구 선생 묘소에서 열린 ‘친일인명사전 발간 국민보고대회’에서 이번에 출간된 친일인명사전을 들어 보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친일인명사전 편찬을 추진해 온 민족문제연구소와 친일인명사전 편찬위원회는 8일 오후 서울 용산구 효창공원 내 백범 김구선생 묘소 앞에서 ‘친일인명사전(전 3권) 발간 국민보고대회’를 열고 친일행위자 4389명을 공개했다.

명단 중에는 박정희 전 대통령과 장면 전 국무총리, 음악가 안익태, 언론인 장지연, 무용가 최승희, 소설가 김동인 등이 포함돼 있다.

다만 신현확 전 국무총리와 최근우 전 사회당 창당준비위원장 등 3명은 이의신청이 받아들여져 수록대상에서 제외됐으며, 보류된 400여 명은 추가조사를 위해 보류됐다.

이날 윤경로(친일인명사전 편찬위원회) 위원장은 발간사를 통해 “저는 이 친일인명사전이 우리 민족의 운명과 함께한다고 생각한다”며 “이 사전을 받아들이면 우리 민족의 미래가 있고 이 사전을 외면하면 인류역사에서 우리 민족은 영원히 탄압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역사라는 것은 엄중하다. 당대에 잘 살고 부귀영화를 누렸다 하더라도 훗날 반드시 역사의 심판을 받게 된다”며 “이번 발간된 친일인명사전이 계기가 돼서 역사의 준엄함이 얼마나 무서운지를 깨달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헌영 소장도 “이 사전의 발간으로 근·현대사 이후로 한국 지배층의 윤리관이 바뀔 것이라 생각된다”며 “현재 지배층의 윤리의식이 바뀌지 않고 돈과 권력, 힘을 추구하게 된다면 제2의 민족문제연구소가 나와서 그런 행적을 기록할 것”이라고 밝혔다.

임 소장은 또 “사전은 나왔지만 민족문제연구소의 일은 끝나지 않았다”며 “앞으로 험난한 길이 있겠지만 함께 힘을 합해 우리 민족의 통일, 민주주의 정착, 모두의 사회복지를 이룩하는 길을 함께 해 주시길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연구소와 편찬위원회는 당초 지난해 8월 친일인명사전을 출간할 계획이었으나, 방대한 작업 분량과 유족들과의 법정분쟁으로 인해 발행이 연기되기도 했다. 또한 박 전 대통령의 아들 지만 씨와 장지연 선생의 후손들은 최근 사전 발간을 앞두고 법원에 잇따라 발행 금지 가처분 신청을 냈지만 지난 6일 모두 기각됐다.

연구소와 편찬위원회는 친일인명사전 발간에 이어 일제협력단체사전(국내 중앙편·지방편·해외편), 식민지통치기구사전, 자료집, 도록 등 총 20여 권의 친일문제연구총서를 2015년까지 완간할 계획이다.

한편, 친일인명사전 발간 국민보고대회는 오전에 용산구 숙명아트센터 앞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던 20여 개 보수시민단체와 마찰이 빚어질 것으로 예상됐으나, 갑작스럽게 백범 김구 선생 묘소 앞으로 장소를 변경하게 돼 별무리 없이 진행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