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김재원(가운데) 원내수석부대표, 김현숙(왼쪽) 원내대변인이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정의화 국회의장을 찾아 본회의 개회요구서를 전달한 뒤 정 의장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출처: 뉴시스)

새누리, 소속의원에 총동원령… 최후 압박
새정치 “헌정사에 나쁜 선례 남겨선 안 돼”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새누리당이 정기국회 본회의 개최 하루 전날인 25일 야당에 대한 최후 압박에 집중했다.

이날 새누리당 소속 의원들에겐 총동원령이 내려졌다. 4명의 국무위원 겸임 의원들에게도 소집령이 전달됐다. 소속 의원 158명 중 155명이 본회의 참석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새누리당의 총동원령은 단독 본회의 진행을 염두에 둔 포석이다.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소속 의원 158명의 연명으로 작성된 본회의 개의 요청서를 이날 오후 정의화 국회의장에게 제출했다. 본회의엔 91건의 법안이 계류된 상태다. 새누리당은 이를 ‘민생법안’으로 규정해 단독 처리의 명분으로 삼고 있다.

야당이 불참해도 이들 법안을 처리하겠다는 방침이다. 참석 의사를 밝혔던 자당 의원 모두가 본회의에 출석할 경우 의결정족수를 충분히 만들 수 있다는 계산이다. 본회의가 열리면 새누리당은 계류 법안을 비롯해 국정감사 계획변경의 건과 국정감사 증인출석의 건, 국정감사 보고 및 서류제출의 건 등 국감 관련 법안도 함께 처리할 예정이다.

사실상 식물상태인 세월호 정국은 이날 본회의 변수에 따라 새 국면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파행 상태인 정기국회를 정상화하기 위해선 이날 본회의를 분기점으로 삼아야 한다는 게 새누리당의 구상이다.

김무성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는 여야가 함께 국정을 논하는 자리인 만큼 새누리당도 본회의 단독 개최는 가장 피하고 싶은 최후의 선택”이라면서도 “민생과 경제에 무한 책임을 지는 집권여당으로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꼭 해야 한다”고 말해 단독 본회의 강행 의지를 내비쳤다.

이완구 원내대표는 “내일 민생본회의는 정상적이고 내실 있는 정기국회를 향한 출발선이 될 것”이라면서 “내일 처리할 법안 중 절반은 야당 의원이 대표 발의한 법인데, 민생을 위한 본회의에 동참할 것을 간곡히 호소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나 새정치민주연합은 정의화 국회의장의 직권으로 결정된 의사일정 자체를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26일 본회의 개최 역시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맞서고 있다. 정기국회 의사일정은 기본적으로 여야 협의를 통해 새로 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새누리당의 단독국회 강행 시 세월호 정국이 더욱 수렁에 빠질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또한 야당 반발에 따라 국정감사와 새해 예산안 심사 등 정기국회의 중요 일정도 줄줄이 타격을 받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김영록 원내수석부대표는 “의장이 직권으로 결정한 본회의는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 헌정사에 나쁜 선례를 남겨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날 김재원, 김영록 양당 원내수석부대표는 국회에서 비공개회동을 갖고 국회 정상화 방안을 논의했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