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인 비대위’ 인선 두고 계파 갈등

[천지일보=정인선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회가 공식 출범하면서 일성으로 계파 갈등 중단을 촉구했지만, ‘6인 비대위’ 인선을 둘러싼 잡음이 계속되고 있다.

비대위가 중도·온건파 의원을 배제한 채 각 계파 수장들로 구성되면서 당 일각에서 ‘계파 나눠먹기’라는 지적이 일고 있는 것이다. 또 조직 동원력이 뛰어난 친노(친 노무현)계에 유리한 모바일 투표 부활설까지 합세하면서 내년 전당대회 룰을 놓고도 논란이 일고 있다.

중도 성향의 ‘민주당 집권을 위한 모임(민집모)’ 소속 박주선 의원은 25일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서 “새정치연합의 고질병인 계파를 청산하겠다면서 이번 비대위 구성은 계파를 활성화시키고, 오히려 계파를 현실화시켜주는 비대위”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도로 열린우리당이라는 비판도 나온다”며 “문희상 위원장이 중도적인 분인 줄 알았는데, 벌써 모바일 투표 문제를 들고 나와서 찬성하는 등 상당히 친노 성향을 가지고 계신 분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비대위가 문희상, 문재인 주도로 운영되는 것 아니냐 해서 ‘이문동 위원회’니 ‘쌍문동 위원회’니 그런 이야기를 한다”며 “문 위원장께서 다수의 중도·온건·합리적인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석현 국회부의장도 모바일 투표에 대해 “계파 중립적인 의원들로 전대준비위를 구성해서 거기에 전대 룰을 맡겨야 한다”며 “비대위가 이래라저래라 간섭하면 안 된다”고 못을 박았다.

이에 문 위원장은 “(모바일 투표 부활) 심각하게 생각한 적은 있지만, 결론은 ‘안 된다’였다”면서 “특히 특정 계파에 유리할 수 있다면 채택할 수 없는 것”이라며 진화에 나섰다.

문희상 비대위 체제가 또 다시 불거진 계파 갈등으로 집안싸움에 휩싸이면서 최우선 과제로 삼았던 세월호 특별법 협상과 국회 정상화에 험로가 예상된다.

특히 새누리당이 26일 본회의 ‘단독 강행’ 의지를 피력하며 의원 총동원령을 내리는 등 새정치연합을 압박하고 있어 세월호 특별법 재협상의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