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法 공방·야당 장외투쟁 ‘중간 평가’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추석 여론의 흐름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른바 ‘밥상머리’ 여론이 활발한 추석은 민심의 향배를 가늠할 수 있는 정치적 ‘대목’이기 때문이다. 특히 세월호 특별법과 야당의 장외투쟁 등으로 정국이 어수선한 가운데 맞은 이번 추석은 정치권에 대한 중간 점검의 성격을 띠고 있다. 여야가 추석 민심의 흐름에 촉각을 세우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추석 여론을 관통하는 최대 이슈로는 우선 세월호 특별법을 꼽을 수 있다. 세월호법의 매듭을 풀지 못한 채 추석을 맞이한 여야. 남은 건 추석 민심을 둘러싼 여론전이다.

이에 따라 정가의 시선은 자연스럽게 추석 민심으로 향하고 있다. 수사권·기소권 부여 여부와 재재협상 추진 등 쟁점에 대한 여론이 어느 쪽으로 기우느냐에 따라 세월호법의 향배가 결정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여론은 분분하다. 유가족이 거부하고 있는 세월호 재협상안을 처리해야 한다는 의견과 유가족의 뜻에 따라 여야가 재재협상에 나서야 한다는 의견이 동시에 나오고 있다.

문화일보가 여론조사 기관인 앰브레인에 의뢰해 8월 30~31일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기소권과 수사권을 줘야 한다’는 응답은 42.9%로, 반대한다는 응답(48.7%)보다 적었다(전국 성인 1000명 대상,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 하지만 반대로 나타난 여론조사 결과도 일부 나오고 여론의 향배를 속단하긴 이르다.

정치권이 눈여겨보는 또 다른 관전 포인트는 새정치민주연합의 장외투쟁이다. 지난 1일 정기국회가 시작된 가운데 새정치연합은 투쟁 방식을 둘러싸고 내부 갈등에 휩싸인 상태다. 장외 강경투쟁에 반대하는 온건·중도파와 장외투쟁에 당력을 집중하자는 강경파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 것.

이런 가운데 민생·경제 법안 처리를 앞세워 새정치연합의 국회 등원을 요구하는 여권의 압박도 거세지고 있다. 정기국회 파행 장기화에 대한 국민 여론이 나빠지는 것도 부담이다. 연휴 기간 여론의 추이가 새정치연합의 투쟁 방식에 상당한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새정치연합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의 거취 역시 관전 포인트 중 하나다. 7.30 재보궐선거 참패 이후 구원투수로 등판한 박영선 위원장은 세월호법 협상 난항으로 리더십에 큰 상처를 입었다. 여론마저 악화될 경우 사퇴론 등이 본격적으로 부상할 수 있다. 추석 기간 자신의 거취 문제를 포함한 향후 정국 운영 구상을 놓고 박 위원장이 장고에 들어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