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뉴요커들이 한국 사찰음식의 매력에 흠뻑 빠졌다. 한국불교문화사업단(단장 진화)이 뉴욕에서 마련한 한국사찰음식의 날 행사가 뜨거운 호평 속에 막을 내렸다.

지난달 23일부터 30일까지 뉴욕 일원에서 펼쳐진 ‘한국사찰음식 주간’은 전통 사찰음식의 진면목을 뉴요커들이 다양한 행사를 통해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

한국불교문화사업단은 23일 뉴욕업스테이트에 있는 유명 요리학교 CIA(The Culinary Institute of America)에서 열린 요리강습회로 첫 테이프를 끊었다. 25일 미국 미디어전문가 초청 만찬, 26일 뉴욕총영사관 주최 만찬, 28일 CBS-TV 방송 출연, 30일 맨해튼 유명 요리학교 ICE(Institute of Culinary Education) 요리강습회가 이어졌다.

25일 맨해튼 링컨센터 스탠리 캐플란 펜트하우스에서 열린 만찬에선 적문스님이 10여 종류의 전통 사찰음식을 선보인 가운데 미국 요리사들과 음식 전문 저널리스트 등 80여 명이 사찰음식을 주제로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마지막 행사로 지난 30일 열린 맨해튼의 ICE의 요리강습회 현장도 열기가 뜨거웠다. 뉴욕의 요리전문가이기도 한 교수진과 학생들은 셰프 적문스님이 두부연근전골과 말린 취나물, 고사리, 호박고지 등 묵은나물무침을 이용한 비빔밥의 맛과 향에 감탄했다.

특히 사찰음식의 핵심인 오신채(五辛菜, 마늘 파 부추 달래 무릇)를 배제한 조리법에 대해 ICE 교수들이 많은 관심을 보였다.

적문스님은 “사찰음식은 자연의 맛과 함께 1700년 한국 불교의 정신이 담겨 있다”며 “사찰음식이 전 세계 다민족이 모여 사는 뉴욕에 널리 알려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