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이태교 기자]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한일 국장급 협의가 일본 도쿄에서 재개된다.

외교부는 이를 위해 이상덕 외교부 동북아시아국장이 15∼16일 일본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협의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만을 의제로 지난달 16일 열렸던 국장급 협의의 후속 회의 성격을 띠고 있다. 일본 측 정부 대표는 이하라 준이치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다.

이번 회의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집중 논의한 뒤 다른 현안에 대해서도 의견 교환을 하는 형식으로 진행될 것으로 알려졌다. 회의는 15일 오후 시작, 만찬 협의로 이어질 예정이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한정됐던 지난번 회의와 달리 북한 문제 등 여러 의제를 다루기로 함에 따라 위안부 문제 협의의 집중도가 떨어질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일본은 한국에서 진행 중인 강제징용 피해자의 개인청구권 재판 관련 문제나 일본 지역 수산물 금지조치 등을 의제화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또 북한 문제와 집단자위권 문제 등도 현안으로 다뤄질 수 있다. 우리 정부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가장 핵심 의제로 다룬다는 계획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중요한 것은 양측 국장이 위안부 문제를 집중 협의한다는 것”이라며 “한일 담당 국장이 만나는데 다른 현안을 협의 못 하겠다고 할 이유는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일본은 여전히 법적 책임 문제는 한일 청구권협정으로 끝났다는 입장이기 때문에 협의에 진통이 예상된다.

우리 측 대표인 이상덕 국장은 최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및 관련 단체 인사들과 만나 의견을 수렴하는 작업을 했다. 이 국장은 방일 기간에 사이키 아키타카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 등도 예방할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