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서울고검·서울지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안경을 고쳐쓰는 조영곤 서울중앙지검장 뒤로 잠시 생각에 잠긴 윤석열 여주지청장의 모습이 보인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예슬 기자] 21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서울중앙지검 국정감사에서 조영곤 서울중앙지검장과 윤석열 여주지청장의 진술이 정면충돌했다.

이날 서울고검 국감장에서는 국가정보원 정치 개입 의혹 수사와 관련해 외압이 있었는지, 수사 보고가 잘 이뤄졌는지 등이 주요 쟁점이었다.

윤 지청장은 이번 논란에 대해 “수사 보고서를 들고 지난 15일 밤 조 지검장 집을 찾아가 보고했다. (국정원 직원에 대한) 체포영장 및 압수수색 집행이 필요한 것과 향후 수사 방향도 보고 드렸다”고 말했다. 공소장 변경 신청과 관련해서는 “4차례에 걸쳐 검사장의 재가를 받았다”고 말했다.

윤 지청장은 조 지검장 집에서 수사를 보고할 당시 “처음에 격노하셨다. (조 지검장이) ‘야당 도와줄 일 있느냐’ ‘정 하려면 내가 사표 내고 해라’고 말했다”며 “이런 상태에서 검사장님과 사건을 더 끌고 가기는 어렵다고 생각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조 지검장은 “정식 보고가 아니었다”면서 “집에서 식사를 한 후 다과를 하다 윤 지청장이 갑자기 보고서를 내놓았다. 그 자리에서 결정할 내용이 아니어서 검토를 해보자고 하고 돌려보냈다”고 반박했다.

윤 지청장은 지난 17일 지휘·결재를 받지 않고 업무를 전결 처리했다는 점 등을 이유로 업무에서 배제됐다.

조 지검장은 “검사 한 사람의 조직이 검찰이 아니다. 국민 앞에 이런 검찰의 모습을 보이는 게 국민을 위하고 검찰을 위한 길인지 의문스럽다”면서 “아끼는 후배와 공방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진상조사를 통해 밝히게 될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