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리교 본부. 천지일보 DB. ⓒ천지일보(뉴스천지)

금권선거 의혹으로 전용재 감독회장 당선 무효화 결정
“교단 내 40여개 그룹, 4천만~8억원까지 금품 요구해”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수장을 잃은 기독교대한감리회(감리교)가 16일 총회실행부위원회(총실위)를 열고 직무대행을 선출한다.

감리교 제30회 총회 감독협의회는 지난달 30일 서울연회 본부에서 모임을 갖고 이같이 결정했다. 같은 달 24일 감독회장 당선이 무효화됨에 따라 공백을 메꾸기 위해 임시로 직무를 대행할 수장을 뽑기로 한 것. 감독협의회는 직무대행 후보를 가급적 단일화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감독협의회는 공동목회서신을 발표하고 감독회장 유고에 대한 유감을 표했다. 이들은 서신을 통해 ‘감독회장 유고가 재현된 데 대해 참담한 심정으로 하나님과 교회 앞에 머리를 숙여 사죄한다’고 운을 뗐다.

이어 “지난 수년간 지속된 혼란과 리더십의 공백을 청산하고 선거문화의 개혁과 감리회 갱신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명령”이라며 금권선거와 관련해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이제 우리는 지난 5년처럼 법원의 판결에 일희일비하거나 편을 갈라 서로 손가락질하며 보낼 여유가 없다”며 “내가 변하면 우리교회가 변하고 감리회가 변한다”고 개혁 의지를 나타냈다.

아울러 “겸손한 마음으로 회개하며 감리회와 한국교회 섬기고 흔들리거나 치우침 없이 감리회 개혁을 이루겠다”며 교인들에게 기도를 부탁했다.

이번 사건의 발단은 신기식 목사 등 3인이 전 감독회장 등 일부 후보들을 상대로 제기한 당선무효 소송이다. 총회특별재판위원회(총특재)는 금권선거 혐의를 인정해 이같이 판결했다.

특히 이날 재판에서는 강문호 목사가 증인으로 나와 금권선거와 관련한 내용을 폭로해 충격을 줬다. 그는 올해 감독회장 선거에 기호 2번으로 출마했다. 강 목사는 선거 운동 기간에 교단 40여 개 그룹들로부터 4천만~8억 원까지 엄청난 규모의 금품을 요구받았다고 증언했다.

그는 “보통 1억 원을 요구하고, 한 그룹 당 교섭비 4천만 원이 최하위였다. 최대 요구액은 8억 원이었는데 공개하고 싶을 정도다”고 분노했다. 또 “감독회장 선거에 출마했던 나머지 후보 3명 모두 이들로부터 금품과 향응을 요구받았다”고 덧붙였다. 강 목사는 “선거에 들어가 보니 완전 돈 선거였다”고 토로했다.

이날 총특재는 이번 선거에서 당선된 전용재 감독회장에 대해 ‘당선 무효화’를 결정했다.

반면 발표 이후 감리교 내에서는 총특재가 성급한 결정을 내렸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난달 30일 감리교 선거관리위원회와 서울연회 평신도 단체장들은 성명을 내고 총특재 판결에 반발했다.

선관위는 “총특재의 당선무효판결에 대하여 재심을 청구하거나 국가법(사회법)으로 판결효력정지 가처분을 신청하겠다”고 압박했다. 서울연회 평신도 단체장들도 “총회특별재판위원회는 재심을 통해 시시비비를 명백히 가려줄 것을 엄중히 촉구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당선이 무효화 된 전용재 감독회장은 총특재를 상대로 ‘총특재 판결 효력정지 가처분’ 소송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