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댓글 여론조작 혐의로 2년 실행이 확정된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가 수감 전 경남 창원시 마산회원구 창원교도소 앞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임혜지 기자] 윤석열 정부 두 번째 특별사면이 27일 단행된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정부는 이날 오전 국무회의에서 신년 특사 대상자를 최종 확정한다. 사면은 280시를 기해 발효된다.

윤 대통령은 23일 법무부 사면심사위원회가 마련한 원안을 최대한 존중해 사면·복권을 단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사면·복권될 전망이다.

이 전 대통령은 횡령과 뇌물 등 혐의로 202010월 대법원에서 징역 17년을 확정 판결받았으며 현재 건강상 이유로 형 집행이 정지된 상태다.

사면이 확정되면 약 15년 남은 형기가 면제된다. 이 전 대통령의 형 집행 정지가 2724시에 만료돼 이 시기에 맞춰 특사 일정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경수 전 경남지사는 복권 없는 사면이 이뤄질 예정이다.

그는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으로 지난해 7월 대법원에서 징역 2년 형이 확정돼 복역 중이다. 내년 5월 형기 만료를 앞두고 있다. 김 전 지사는 잔여 형만 면제되는 경우라 20285월까지 피선거권이 제한된다.

이 밖에 박근혜 정부의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 남재준·이병기·이병호 전 국정원장, 이명박 정부의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사면·복권 대상에 포함될 전망이다.

야권에서는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 신계륜 전 민주당 의원, 강운태 전 광주시장 등이 사면심사위를 통과했다.

지난 광복절 특사에서 경제 활성화를 위해 경제인을 대거 사면한 만큼 이번 신년 특사에선 경제인 사면을 최소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사 #윤석열 정부 #MB 사면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