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호혜조치 있어야 합리적 해결”

image
[프놈펜=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프놈펜 한 호텔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일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2022.11.13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한일 정상이 강제징용 배상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가운데 조현동 외교부 1차관이 “양측의 호혜적인 조치가 있어야만 합리적 해결 방안이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조 차관은 16일 TV조선 뉴스에 출연해 ‘윤석열 정부가 일본에 지나치게 수세적인 모습을 보인다’는 지적에 “일본이 더 적극적인 자세를 취해야 한다”며 이같이 답했다. 

그는 “아세안(ASEAN, 동남아시아국가연합) 관련 정상회의 기간 열린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회담에서 강제징용 문제 해결이 양국 관계 개선에 있어 핵심 의제라는 의지를 재확인했다”며 “구체적인 해법은 마련하고 있다. 이를 국민에 소개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브리핑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첫 정식 정상회담을 가진 자리에서 양국 간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분명한 의지를 확인함으로써 현재 진행 중인 양국 간 교섭에 강한 추진력을 주입했다”고 전했다. 

여기서 ‘현안’은 한일관계 복원을 위한 최대 난제로 꼽히는 강제징용 배상 문제를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됐다. 

이 관계자는 “강제징용 문제 해결책에 관해서 구체적인 이야기가 오가지는 않았지만, 양 정상 모두 강제징용 문제의 해결책에 관해서 상당히 밀도 있는 협의가 진행되고 있고, 또 협의 진행 상황에 대해 (양 정상이) 잘 보고를 받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또 “양국 실무자 간 해법이 어느 정도 한두 개의 해법으로 좁혀지고 있다는 보고를 받았다는 그런 의미”라고 설명했다. 

조 차관은 한중정상회담에 대해선 “상호존중, 호혜 원칙을 바탕으로 한중관계를 더욱 발전시킬 기반을 만들었다”며 “북한 문제는 한중간 전략적 의제임이 분명하고 경제안보 분야에서도 공급망, 한중 FTA, 기후·환경 문제 등 실질 협력을 추구해야 할 부분이 많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중 양국 간 협력 잠재력이 크다”며 “중국은 우리나라의 최대 교역 상대국이고 이런 관계는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 조 차관은 “윤 대통령이 아세안 정상회담서 발표한 한국의 인도·태평양 전략을 통해 새 정부의 외교안보 정책의 밑그림이 완성됐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강제징용 #윤석열 #기시다 #한일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