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언론도 “구체적 논의는 안해” 확인

image
(프놈펜=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캄보디아 프놈펜 한 호텔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악수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2.11.13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대통령실이 16일 윤석열 대통령의 동남아 순방을 계기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양 정상이 모두 강제징용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자는 의기투합 분위기였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전한 뒤, “좀 더 속도감 있게 진행시켜서 강제징용 해결뿐 아니라 한일 관계 개선을 가져올 수 있는 방향으로 좀 더 주의를 기울이고 힘을 보태자는 분위기였다”며 “상당히 긍정적이고도 적극적인 의기투합, 그런 의미로 해석하면 될 거 같다”고 설명했다.

또 “양 정상이 ‘잘 보고 받아서 알고 있다’고 한 의미는 양 실무진 간에 해법이 한 두개로 좁혀지고 있다는 보고를 받았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을 거 같다”며 “간극이 좁혀졌으니 빨리 해소 방안을 모색해 문제를 속히 매듭짓자 그런 분위기였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강제징용 문제 해결책에 관해서 구체적인 이야기가 오가지는 않았지만, 양 정상 모두 강제징용 문제의 해결책에 관해서 상당히 밀도 있는 협의가 진행되고 있고, 또 협의진행 상황에 대해 (양 정상이) 잘 보고를 받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전날 일본 언론도 한일 정상회담에서 양국 간 최대 현안인 일제 강제동원 노동자 배상 문제의 해결 방안에 대해 “양국이 옛 징용공 문제의 조기 해결을 목표로 협의를 계속한다는 것을 확인한 것에 그쳤다”며 “윤 대통령이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았다”고 보도하면서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

앞서 윤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지난 13일(현지시간) 캄보디아 프놈펜의 한 호텔에서 45분간 정상회담을 했다. 당시 강제징용과 같은 양국 현안과 관련해 외교 당국 간에 활발한 소통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평가하고 조속한 해결을 위해 계속 협의해 나가자고 의견을 모았다.

 #한일정상회담 #강제징용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