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한국교회연합(한교연, 대표회장 송태섭 목사) 로고 (출처: 한교연)

[천지일보=김민희 기자] 대통령이 탄 전용기가 추락하길 바란다며 저주하는 언행을 해 논란을 일으킨 천주교 사제에 대해 한국교회연합(한교연, 대표회장 송태섭 목사)이 “단순한 정치적 견해를 뛰어넘는 섬뜩한 살기(殺氣)”를 담은 표현을 했다고 비판했다.

보수 성향의 개신교 연합기관인 한교연은 지난 14일 성명을 내고 “신분이 성직자라 하더라도 누구든지 자신의 정치적 견해를 드러낼 자유는 있다. 그러나 국민의 투표로 선출된 대통령이 탄 전용기가 추락하길 염원한다는 등의 표현은 충격적이다 못해 소름이 끼칠 정도”라며 이같이 비판했다.

문제의 발언을 한 사제는 대한성공회 원주 나눔의집 대표 김규돈 신부로, 그는 앞서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동아시아정상회의(EAS) 참석차 캄보디아를 순방 중이었던 윤석열 대통령의 외교 활동에 관한 부정적인 견해를 밝히면서 “어휴, 암담하기만 하다. 전용기가 추락하길 바라마지않는다. 온 국민이 ‘추락을 위한 염원’을 모았으면 좋겠다”고 적었다.

이후 김 신부가 해당 게시글을 삭제했음에도 논란은 일파만파 커졌고, 대한성공회 대전교구는 이날로 입장문을 내어 김 신부의 사제 자격을 박탈하는 면직 처분을 결정했다.

이뿐 아니라 김 신부는 명동성당에서 진행한 이태원 참사 추모 미사에 윤 대통령이 참석한 사진을 올린 뒤 ‘나 같으면 성당 출입을 금지시키고 두드려 팬 뒤 감옥행으로 가겠다’는 글을 적기도 했다. 한교연은 이에 대해 “아무리 현 정권이 마음에 안 들고 적대적인 입장이라 한들 과연 이게 성직자의 머리와 가슴, 입에서 나올 말인가”라고 꼬집었다.

또 한교연은 한‧미‧일이 정상회담을 통해 대북 확장억제 강화를 골자로 하는 공동성명을 채택한 일을 언급하면서 “이는 한반도 평화를 위한 매우 중요한 외교적 성과”라며 “이런 대통령을 향해 어찌 성직자가 함부로 저주를 퍼부을 수 있나. 혹여라도 대통령실이 MBC 기자의 대통령 전용기 탑승을 거부한 데에 따른 불편한 심기를 이런 식으로 드러낸 것이라면 전용기에 탄 다른 기자의 생명은 안중에도 없단 말인가”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문재인 전 대통령 당시 보수단체 목회자가 대통령을 향해 욕설을 퍼부은 일로 한국교회 주요 교단들이 이단 관련 연구에 착수, 총회에서 집회 참석 금지 등을 결의한 것처럼 김 신부에 대해서도 “똑같은 잣대로 취급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교연은 “성공회 신부의 저주성 글이 선택적 분노조절 장애 증상이라면 적절한 치료가 있길 바라며 만약 그것이 지극히 정상적인 사고에 의한 것이었다면 최소한 성직자라는 신분을 내려놓고 정치인으로 살아갈 것을 권고하는 바”라고 말했다.

#천주교 #한교연 #김규돈 신부 #윤석열 대통령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